Press release

2014. 10. 09.(금) 오전 3시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류 발생지’아프리카의 고대인 유전자 비밀 최초 밝혀지다

UNIST 게놈연구소 참여한 국제 공동 연구성과‘사이언스’에 8일 발표

‘인류의 발생지’ 아프리카 고대인의 게놈(Genome)이 세계 최초로 분석됐다.

UNIST(울산과기원, 총장 정무영) 게놈연구소 박종화(48) 교수(생명과학부)와 캠브리지 대(University of Cambridge) 안드레아 마니카(Andrea Manica) 교수(교신저자) 공동 연구팀은 신석기 시대 아프리카인의 게놈을 해독(sequencing)해 유전정보를 분석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 3대 학술지인 ‘사이언스(Science)’에 8일(미국 동부 시간 기준 14시, 한국 시간 기준 9일(금) 오전 3시) 발표됐다.

게놈 분석에 사용된 시료는 이디오피아(Ethiopia)의 ‘모타(Mota)’ 동굴에서 발견된 4,500년 전 아프리카인의 귀 뒤쪽 뼈다. 공동연구팀은 이 뼈의 골수에서 DNA를 추출해 게놈을 분석해, ‘모타’ 동굴인이 검은색 피부를 가진 남성임을 밝혀냈다. 또 이 남성은 우유를 소화하지 못했고, 이디오피아 고산지대의 저산소증에 적응한 수렵채취인이었다.

공동연구팀은 ‘모타’ 동굴인의 게놈 분석에서 유라시아인들의 유전인자를 발견하지 못했는데 이는 4500년전 아프리카인이 타 인류와 혼혈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현대 아프리카인들은 많게는 25% 이상 유라시아인의 유전변이를 가지는데 이는 농경문화의 확장으로 현생인류의 고향인 아프리카로 많은 유라시아인들이 역으로 유입됐기 때문이다. 공동연구팀이 ‘모타’ 동굴인의 순혈 사실을 입증해 4,500년 전 까지는 유라시아인들이 아프리카로 역행(back-flow)하지 않았음을 밝혀냈다.

박종화 UNIST 게놈연구소장은 “한 인간의 게놈에는 민족 전체의 진화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방대한 생명의료 정보가 새겨져 있다”며 “정밀한 게놈 분석은 인류의 이동, 역사, 정치, 사회학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어 “이번 연구결과가 인류의 기원을 밝히고, 인류의 족보를 찾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끝)

논문 명: Ancient Ethiopian genome reveals extensive Eurasian admixture throughout the African continent

자료문의

홍보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이종현 담당 (052)217-1231

생명과학부: 박종화 교수 010-4644-6754

  • 박종화 교수 2_사진 남윤종
  • 연구 중인 박종화 UNIST 교수
  • 박종화 교수 게놈 분석 중
 

[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최근 게놈 해독 및 정보 분석 기술의 발달로, 수 만 년 전의 뼈 속에서 DNA를 추출하고, 그 속의 유전자 정보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인류의 족보가 새로 밝혀지고 있음.

2. 연구내용

아프리카 이디오피아의 4500년 전의 고대 DNA의 게놈 분석

고대인의 뼈에서 DNA를 추출하여, 게놈을 분석하고, 그 사람의 유전자를 수 십 명의 다른 고대 및 현재의 사람들의 유전자의 변이를 비교함. 그 결과 그 사람은 수렵채취인의 유전자를 가지고, 유라시아인들(현재의 중동근처)과는 혼혈이 아닌 것으로 판명됨.

이 연구의 한 중요성은, 약 7000년전 중동에서 서유럽에 급격히 파급된 농경문화의 주인공들이 그 뒤 아프리카의 동부에 이동한 인족들과 같은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3. 연구 기대효과

고대게놈분석은 매우 희귀하고 적은 양의 DNA를 분석하는 첨단기술

고대게놈 분석은 첨단의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분석 기술로, 인류의 역사뿐만 아니라, 각 민족의 역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연구분야 임. 첨단 장비와 대량의 바이오 빅데이터 (생정보학) 분석이 필요하여, 미래 바이오메디컬 사업에도 응용이 될수 있음. 또한 정치 사회적으로, 각국의 역사 정립에도 중요한 기술임. 예를 들어, 중국의 동북공정 등의 시각도, 고대 고조선시대 인골의 DNA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면, 사실 확인이 가능할 수 있다.

4. 관련 기술의 국내 동향

한국인의 고대 게놈은 아직 없다. 잘 보존되어 발굴된 뼈가 없고, 그것을 정밀히 가공 분석할 수 있는 연구자가 소수임. 

5. 유니스트 게놈연구소: 2014년 7월 설립된 유니스트 공식 게놈센터

유니스트 게놈연구소 연구자들은, 2004년부터 한국 최초로 뼈 속의 DNA에서 고대 게놈을 해독하고 분석하고 있는, 인간뿐 만아니라, 특수한 DNA 시료를 분석하는 기술을 가진 첨단 생명공학 연구소이다.

게놈연구소의 연구자들은 한국에서 최초의 수 백 년 된 미이라의 유전자분석 연구를 한 바가 있고, 인간 외에, 최초의 대형고래, 호랑이, 사자 및 표범 게놈을 해독하고 분석하였다.

게놈 기술을 통한 미래 맞춤의학 산업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한국인게놈연구” 및 “한국인 표준게놈”, 동물의 노화 연구를 수행 중이다.

 

[붙임] 용어설명

네안데르탈인

네안데르탈인

독일 네안데르탈에서 발견된 약 30,000년 전까지 유라시아에 존재했던 인류로, 현생인류와는 다르다. 최근에, 다양한 게놈분석을 통해, 현생인류와도 교배를 했음이 밝혀졌고, 한국인도 조금의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데니소바인

데니소바인

시베리아의 데니소바에서 발견된 약 40,000 년 전의 뼈 속에서 나온 게놈을 통해 밝혀진 새로운 인류이다. 동남아시아의 파푸아뉴기니아인들과 유전자를 가장 많이 공유하는 것으로 판명되어, 인류의 진화가 매우 복잡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네안데르탈인과는 약 100만 년 전에 분기된 것으로 추측된다.

 

[붙임] 모타 동굴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