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4. 10. 20 (월)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UNIST 그래핀 대량생산 기술 지역 기업에 이전

(주)덕양과 1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 20일(화) 체결
대학이 보유한 원천기술 기업에 이전해 창조경제 구현

UNIST(총장 조무제)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그래핀 대량생산 기술이 지역 기업에 이전됐다. 산업가스를 공급하는 이 지역 기업은 ‘꿈의 신소재’인 그래핀 전문 첨단 기업으로 탈바꿈하게 됐다.

UNIST는 (주)덕양(회장 이치윤, 기술이전대리인 특허법인 태백)과 1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20일(화) 오전 11시 20분 UNIST 대학본부 6층 대회의실에서 체결했다. UNIST는 그래핀 대량생산 기술 특허 5건을 (주)덕양에 이전해 총 10억원의 기술이전료와 총매출액의 1.5%를 경상기술료로 받는다.

(주)덕양은 오는 2016년까지 시범적으로 파일럿(Pilot) 생산시설을 울산테크노파크 내 구축하고, 성능시험과 제품 규격 등을 확립한 후 2017년에는 상업화 공장을 울산시 남구 용연동에 건설할 계획이다. 대량생산체제가 구축되면 분말형태의 그래핀을 에너지용 전극, 방열소재, 베리어 코팅소재, 초경량·고강도 복합소재 등을 가공하는 업체에 원천소재로 판매한다.

조무제 UNIST 총장은 “대학이 보유한 창의적인 R&D 성과를 지역 기업에 이전해 신사업 개척, 대량생산 체제 구축 등을 이끌어냈다”며 “이것이 바로 ‘창조경제’의 대표적인 롤 모델”이라고 말했다.

UNIST가 (주)덕양에 이전하는 기술은 백종범(48) 교수(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연구팀이 미래창조과학부의 ‘미공군 협력사업’의 지원을 받아 개발됐다. 기술 이전은 울산시의 ‘울산지역특화맞춤형기술이전사업’과 미래부의 ‘기술사업화협력네트워크구축및운영’의 지원을 받았다.

그래핀은 현존하는 물질 가운데 열전도율과 전자이동도 등이 가장 뛰어난 소재로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태양전지, 자동차, 조명 등 다양한 산업에 응용이 가능하다.
백 교수의 기술은 쇠구슬을 이용해 흑연을 얇게 깨뜨리는 기계화학적공정(볼밀링)으로 ‘그래핀’의 친환경적인 대량생산은 물론 생산비용도 획기적으로 낮췄다. 기존 그래핀 합성법은 유독한 강산 및 환원제의 사용으로 환경문제를 일으키며, 복잡한 공정으로 대량 생산의 어려움이 있었다.

백 교수는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그래핀 상용화의 길을 열었다”라며 “소재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핵심 소재인 그래핀이 관련 산업에 혁신을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그래핀 시장은 기초 및 응용연구 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나, 3~4년 이후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현재 세계시장 규모는 30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 연평균 22.1%의 성장률로 6,0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치윤 (주)덕양 대표는 “제2의 도약을 위해 이번 새로운 사업 개척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며 “UNIST의 원천기술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대규모 고용 창출과 수 천억원대의 매출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1964년 창업한 (주)덕양은 산업가스를 제조하고, 공급하는 중견기업으로 전국 최대 규모로 수소 가스를 산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끝)

자료문의

홍보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이종현 담당 (052)217-1231, mahatma@unist.ac.kr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백종범 교수 (052)217-2510

  • (오른쪽부터)_조무제_UNIST_총장과_백종범_교수__전인엽_연구원__이치윤_(주)덕양_회장이_단체사진을_찍고_있다_이날_백교수는_그래핀_상용화의_길을_열었다고_밝혔다
  • (오른쪽부터) 조무제 UNIST 총장과 이치윤 (주)덕양 회장이 기술이전 협약서를 들고 있다_ 이 회장은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붙임] UNIST-(주)덕양 그래핀 대량 생산 기술이전 개요

1. 기술의 개요
- 기술명: 그래핀 대량 생산 기술
- 기술내용: 기계 화학적 방법에 의한 가장자리가 기능화된 그래핀 및 제조 방법
- 발명자 및 기술책임자: 백종범 교수 (에너지및화학공학부)

2. 이전 대상 기술(특허) 현황
- 특허: 5건(국내 1건(등록완료), 해외 4건(출원완료))

3. 국가연구개발 사업 지원 현황
- 부처: 교육과학기술부 / 전담기관: 한국연구재단
- 사업명: 미공군 협력사업
- 과제명: 고성능 연료전지 산소환원촉매용 무금속 무산소 그래핀 제조
- 연구책임자: 백종범 교수(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4. 기술이전 형태 : 대상 특허의 전용실시권 설정 및 노하우 이전

5. 기술료 : 선급기술료 금십억원(VAT 별도), 경상기술료 총매출액의 1.5%

6.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10년간

 

[붙임] UNIST-(주)덕양 그래핀 대량 생산 기술이전 협약식 세부 계획(안)

☐ 행사개요
ㅇ 일    시: 2015.1.20(화), 11:00~
ㅇ 장    소: UNIST 대학본부 6층 접견실 및 대회의실
ㅇ 참석자 : 총 25명
- (주)덕양: 이치윤 회장, 김기철 부사장, 하석일 연구소장, 유경범 이사, 손정희 변리사
- UNIST: 조무제 총장, 백종범 교수, 전인엽 연구원, 김현욱 기술사업화센터 팀장, 오숭록 연구기획팀장, 차수미, 강수지, 강지영 팀원
- 기타: 울산지역 기업 경영인 등 1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