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5. 01. 28. (수)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졸업생‘스마트’, UNIST에서 다시‘스타트’합니다

가나 출신 스마트 씨, 14년 8월 졸업 후 국제화센터 직원으로 채용

UNIST(총장 조무제)를 졸업한 외국인 유학생이 UNIST 직원으로 채용됐다.

UNIST 국제화센터는 유진 스마트(Eugene Smart, 남, 23) 씨를 지난해 12월 채용했다. 스마트 씨는 2010년 8월 UNIST 경영학부에 입학해 작년 8월 졸업한 아프리카 가나 출신 졸업생이다.

스마트 씨는 2011년부터 4년 동안 국제화센터에서 근로 장학생으로 활동했고, 작년 8월 무역협회의 ‘대학생 중소기업 인턴십’에 참여해 울산지역 중소기업 인턴 활동 경력도 있다.

국제화센터(센터장 권혁무 교수) 측은 “스마트 씨는 업무 전반에 관한 이해도와 실행력이 높은 직원”이라며 "외국인 학생들의 효율적인 정착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씨는 국제화센터에서 학내 전 구성원의 국제화를 위해 추진 중인 ‘영어공용화 사업(G-Project)’과 교내 외국인 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스마트 씨와 함께 일하는 국제화센터 직원 김민지(여, 28) 씨는 “스마트 씨가 실무에 빠르게 적응해 업무에 큰 도움이 된다”며 “친화력도 좋아 팀 내 분위기 메이커다”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UNIST 학부를 졸업한 외국인 유학생은 스마트 씨를 제외하고 총 4명으로 이들은 모두 고국으로 돌아가 취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했다.


스마트 씨는 “UNIST에서 맞이하는 두 번째 도전이라 의미가 크다”며 “전공 지식을 활용한 사회 경험을 쌓기 위해 UNIST에서 1년 동안 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씨는 평소 한국의 놀라운 경제 발전에 관심이 많아 UNIST에 입학했다. 재학 시절 한국 문화에도 관심이 많아 한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고, 한국의 매운 음식과 삼겹살 등을 좋아한다. 또 대학 홍보 영상이나 책자에도 자주 등장해 교내에서 스마트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스마트 씨는 “제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육”이라며 “훗날 고국인 가나에 돌아가서 모국의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라고 말했다. (끝)

자료문의

홍보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이종현 담당 (052)217-1231, mahatma@unist.ac.kr

국제화센터: 유진 스마트 (052)217-4122

  • 유진 스마트1
  • 유진 스마트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