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5. 05. 28. (목)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드니 루오프 UNIST 교수, h-인덱스 '100' 돌파

100번 이상 인용된 논문 100편 의미… 연구업적 세계 수준 입증
국가과학자 김광수 교수 h-인덱스 75… 화학 분야 경쟁력 돋보여
화학과 교수 사이언스․네이처 및 자매지 발표 논문 100편 넘어

UNIST(총장 조무제)는 로드니 루오프(Rodney S. Ruoff) 자연과학부 교수의 ‘h-인덱스(h-index)’가 ‘100’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루오프 교수의 연구업적이 양적․질적으로 뛰어남을 입증하는 지표다. 지난해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슈테판 헬(Stefan W. Hell), 윌리엄 머너(William E. Moerner)의 h-인덱스는 각각 73, 65이다.

h-인덱스 100은 어떤 과학자가 발표한 논문 중 피인용 회수가 100회 이상인 논문이 100건이라는 의미다. 논문 수와 피인용 회수가 연동된다는 특징 때문에 h-인덱스는 연구업적의 양과 질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꼽힌다.

루오프 교수는 지금까지 410여 건의 논문을 발표했고, 전체 피인용 회수는 6만 회를 넘는다. 특히 100건의 논문은 100회 이상 인용될 정도로 다른 연구자에게 영향을 줬다. 100회 이상 인용된 논문은 그의 전체 논문 중 약 24%를 차지한다.

김소형 한국연구재단 학술기반진흥팀 박사는 “루오프 교수가 발표한 논문의 20% 이상이 100번 이상 인용됐다는 사실만으로도 대단한 업적”이라며 “이는 그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뒷받침하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이재성 UNIST 교학부총장은 “루오프 교수의 h-인덱스는 UNIST 연구진의 양적․질적 수준을 수치로 대변하는 것”이라며 “루오프 교수뿐 아니라 화학 분야 다른 연구진의 연구업적도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국가과학자인 김광수 UNIST 자연과학부 교수의 h-인덱스는 75다. 그가 발표한 논문은 총 430건이며, 전체 피인용 회수는 3만 회에 가깝다. 또 75편 이상의 논문이 75번 인용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로 김 교수는 화학 학술사이트인 ‘케미스트리 월드(Chemistry World)’에서 h-인덱스를 기준으로 발표한 세계 화학자 500인에 포함되기도 했다.(2011년 12월 발표, 430위)

두 교수 외에도 UNIST 화학 분야 연구자 중 h-인덱스 50 이상인 교수가 5명이 더 있고, 논문 전체 피인용 회수가 1만 번 이상인 교수가 5명 더 있다. 또한 화학과 교수 24명의 사이언스(Science)와 네이처(Nature), 네이처 자매지에 발표한 순수 논문(News & Views 제외) 수도 102편이나 된다.

이재성 부총장은 “UNIST의 화학 분야 교수 경쟁력은 국내 최고일 뿐 아니라 양적․질적으로 세계에서 겨뤄볼 만하다”며 “우수한 연구진을 바탕으로 인류에 공헌할 세계적인 과학기술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끝)

자료문의

홍보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박태진 담당 (052)217-1232, 010-8852-3414

문헌정보팀: 김령은 팀장, 연지은 담당 (052)217-1411

  • 로드니 루오프_메인
  • 김광수 교수 1
  • 교수님 프로필
  • 교수님 프로필
 

[붙임] 용어설명

h-인덱스(h-index)란?

‘과학자가 발표한 각 논문 당 피인용 회수가 h 이상인 논문들의 수가 h 이상일 때, 그 학자의 h-인덱스는 h가 된다.’

조지 허쉬(Jorge Hirsch) 미국 UC샌디에이고대 물리학과 교수가 2005년 제안한 연구업적 평가 지표다. 그는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가 논문의 질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이 지표를 개발했다. 이 내용은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개인 연구자의 과학연구 성과를 평가하는 인덱스(An index to quantify an individual's scientific research output)’라는 논문으로 발표됐다.

h-인덱스 계산에는 논문의 숫자와 피인용 회수가 동시에 필요하다. 우선 한 과학자가 발표한 논문을 피인용 회수가 높은 순서대로 쓰고 그 옆에 순위를 매긴다. 이렇게 하면 아래로 내려갈수록 순위는 커지고 피인용 회수는 낮아진다. 그러면 순위와 피인용 회수의 숫자가 같아지고 지점이 생긴다. 이 수치가 바로 그 과학자의 h-인덱스가 된다.

발표한 논문의 숫자가 적으면 h-인덱스가 높아질 수 없고, 발표한 논문이 많아도 피인용 회수가 적으면 h-인덱스가 높아질 수 없다. 이 때문에 h-인덱스는 과학자의 연구업적을 양적․질적 측면 모두 파악할 수 있다고 여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