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5. 10. 21.(수)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UNIST 촉매 기술, 지역 농가에서 ‘대박’나다

울주군민 김상직 씨, UNIST 촉매 기술 통해 일본 산 촉매 대체
김 씨, 과기원 출범 축하 ‘대박’ 선물해 기술 지원 고마움 함께 전달

(왼쪽부터) 울주군민 김상직 씨와 이재성 교학부총장이 대박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폐수 처리 용도로 개발된 촉매 기술이 울주군 과수 농가를 돕는 ‘대박’ 기술로 거듭났다.

울주군 상북면에서 배, 키위 등을 재배하는 김상직(52) 씨. 김 씨는 ‘과산화수소 농법’을 활용해 과수 농장을 운영 중인데, 이 농법은 과산화수소의 분해를 촉진할 일본 산 촉매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촉매는 일본의 독점으로 국내에 공급돼 이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컸다.

촉매는 과산화수소의 분해를 촉진시켜 산소 발생을 증가시키는데, 김 씨는 농작물에 공급하는 물에 과산화수소를 첨가하고, 이 촉매를 함께 넣어 과산화수소가 분해될 시 발생하는 산소량을 크게 높였다. 그 결과 식물 뿌리에 산소를 원활히 공급함으로써 식물의 성장을 돕고, 병해를 방제할 수 있었다.

김 씨는 촉매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작년 5월 지역에 위치한 UNIST(울산과기원, 총장 정무영)에 기술적 도움을 요청했다. 당시 연구부총장으로 재임했던 정무영 UNIST 총장이 몇 차례 농장을 방문했고, 촉매 분야의 석학인 이재성 UNIST 교수(에너지 및 화학공학, 교학부총장)가 지원에 나섰다.

이 교수는 염색 공장의 폐수 처리를 위해 오래전 개발한 촉매가 일본 산 촉매와 동일하게 화학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고, 이 촉매를 김 씨에게 6월 제공했다. 이 교수가 제공한 촉매도 산소 발생을 촉진시키는 촉매로써 김 씨는 과산화수소 농법에 필수적인 촉매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이 교수는 “촉매 기술이 지역 농가에 이렇게 유용하게 사용될 줄은 몰랐다”며 “지역과 더욱 소통해 UNIST가 보유한 원천 기술들이 울주군 농가 등 실생활에 더 많이 응용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UNIST의 과기원 출범을 맞아 과산화수소수 농법으로 시험 재배한 특별한 박을 정무영 초대총장에게 선물했다. 이 박은 UNIST 촉매 기술이 접목돼 보통 박보다 3배 이상 크다.

김 씨는 “우리 울주군에 UNIST가 있어 지역 주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진다”며 “과기원으로 새롭게 출범하는 UNIST의 대박을 기원하며 대박을 선물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앞으로 UNIST의 촉매 기술을 키위 농사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김 씨는 “UNIST의 촉매 기술은 지역 농민에게는 대박 기술”이라며 “일본 산 촉매보다 효과가 우수한 UNIST 촉매를 키위 농사에 적극 활용해 울산을 대표하는 과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끝)

자료문의

홍보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이종현 담당 (052)217-1231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이재성 교수(UNIST 교학부총장) (052)217-1051

  • (왼쪽부터) 울주군민 김상직 씨와 이재성 교학부총장이 대박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 울주군 농민 김상직 씨가 UNIST  과기원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선물한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