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6. 02. 24.(수)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UNIST, 천연 색소 염색해 항균 섬유 개발

UNIST, ㈜이주, 세라믹기술원 공동 연구팀, 항슈퍼박테리아 의료 마스크 개발
지역 공공의료사업에 기여하고자 동강병원에 1,000매 24일(수) 기증

과도한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슈퍼박테리아(항생제내성병원균)’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슈퍼박테리아로 인해 전 세계 70만 명이 한해 사망하며, 한국 역시 슈퍼박테리아의 위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UNIST(울산과기원, 총장 정무영) 로버트 미첼(Robert J. Mitchell) 교수, ㈜이주(염색 업체) 이창석 대표이사, 한국세라믹기술원 이진형 박사가 참여한 산학연 공동연구팀은 슈퍼박테리아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항균 섬유 개발에 성공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항균 섬유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 색소인 ‘바이오라세인(Violacein)’을 이용해 부작용의 우려가 없다. ‘바이오라세인’은 보랏빛의 색소로 항균, 항바이러스, 항암 효과 등이 있다.

미첼 교수는 “‘바이오라세인’을 이용한 항균 섬유 개발의 첫 사례”이며 “급증하는 슈퍼박테리아의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기술로 생산된 ‘바이오라세인’ 추출물을 면직물에 염색했다. 염색된 항균섬유는 슈퍼박테리아의 종류인 황색포도상구균 황색포도상구균: 피부, 구강(입) 점막, 비강(코) 점막에 상재하는 상재균, 상처를 통해 피부내로 침입하거나 숙주의 면역상태가 다른 질병등에 의해 약화된 경우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기회감염균'의 일종
및 다제내성 포도상구균 다제내성 포도상구균: 2종 이상의 항생제에 면역을 가지는 균, 일반적인 항생제 사용 효과가 적어 치료효과를 크게 떨어뜨리고 원내감염 위협을 늘리게 된다.
의 생장을 억제했다.

공동 연구팀은 이 항균 섬유를 슈퍼박테리아 항균 의료용 마스크로 제작했다.
이 마스크는 ‘바이오라세인’을 염색 처리한 3중 항균 필터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이 필터는 한국공업표준협회의 항균 테스트 결과 99.9%의 항균성을 보였다. 특히 기존 의료용 마스크와 달리 다제내성 포도상구균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

공동 연구팀은 마스크 시제품 1,000매를 24일(수) 동강병원(울산 중구 소재)에 기증했다. 기증식은 이날 오후 2시 동강 병원에서 개최되며 로버트 미첼 UNIST 교수, 이창석 ㈜이주 대표이사, 이진형 세라믹기술원 박사, 유봉옥 동강병원장, 박원희 동강병원 상임이사 등이 참석했다.

미첼 교수는 “이번 마스크 기증이 지역의 공공보건사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바이오라세인이 염색된 후에도 항균 효과를 가지는 과정을 규명하고, 이 항균 섬유를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더욱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UNIST, ㈜이주, 한국세라믹기술원 공동연구팀은 2014년부터 3년간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EUREKA)을 통해 총 6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다. (끝)

자료문의

홍보팀: 장준용 팀장, 이종현 담당 (052)217-1231

생명과학부: 최성열 연구원 (052)217-2615

  • 겉감_안에_바이오세라인으로_염색된_3중_필터가_위치한다
  • 항슈퍼박테리아_마스크_시제품
  • 항슈퍼박테리아_마스크_착용_모습
  • 로버트 미첼 교수
 

[붙임] 용어설명

1. 황색포도상구균

피부, 구강(입) 점막, 비강(코) 점막에 상재하는 상재균, 상처를 통해 피부내로 침입하거나 숙주의 면역상태가 다른 질병등에 의해 약화된 경우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기회감염균'의 일종

2. 다제내성 포도상구균

2종 이상의 항생제에 면역을 가지는 균, 일반적인 항생제 사용 효과가 적어 치료효과를 크게 떨어뜨리고 원내감염 위협을 늘리게 된다.

 

[붙임]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RCMS) 시제품 설명

  1. 제품 기본 특징: 본 제품은 슈퍼박테리아(다제내성 병원균 MDR)로부터 인체를 보호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항균 기능성 마스크로 항균 필터를 포함한 3중 구조로 마스크 부분이 구성되어 있으며 형광증백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항균 필터의 경우 자연 추출 항생제를 통해 염색 처리되어 인체 저항성이 적고 KSK0693 항균테스트 결과 99.9%의 항균성을 확보하였습니다.

     

  2. 사용된 자연 추출 항생제: 바이오라세인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으로부터 생산되는 비스인돌 천연 항균제재로서 다양한 자연 세균으로부터 생산 및 추출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그람양성균, 아메바와 같은 원생동물, 곰팡이,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활성 억제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항암제로서의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체독성이 적으며 다제내성 그람 양성균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3. 예상되는 생물학적 오염 저항 대상군 

    - 대부분의 그람 양성 다제내성 병원균(MDR Staphylococcus sp., Bacillus sp., etc)

    - 병원성 일부 원생동물류(Plasmodium sp., Acanthamoeba sp., Leishmania sp., etc)

    - 병원성 일부 바이러스류(herpes simplex virus, hepatitis A virus, etc.)

    - 일부 곰팡이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