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04. 26. (수)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화세포 제거로 ‘무병장수’ 노린다

UNIST 김채규 연구교수, Nature Medicine 논문 게재
생쥐에서 노화세포 제거 후 퇴행성 관절염 완화 증명

김채교 교수_연구그림1

인류 최대의 꿈인 ‘무병장수’를 실현할 과학적인 방법이 제시됐다. 우리 몸에 쌓인 노화세포를 제거해 신체 조직의 재생능력을 높이는 방식이다.

UNIST(총장 정무영) 자연과학부 화학과의 김채규 연구교수는 국제 연구진과 공동으로 노화세포를 제거해 퇴행성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기술과 후보 약물을 개발해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 24일자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네이처 메디신은 기초 의과학 분야에서 저명한 국제학술지로 피인용지수는 30.357에 이른다.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는 모두 늙는다. 이 과정에서 세포도 함께 노화해 신체조직과 장기 등에 쌓인다. 노화세포의 축적은 만성 염증반응이 생기는 환경을 만들고, 주변 조직과 세포도 쉽게 손상시킨다. 결국 생체조직의 재생능력이 떨어져 암이나 치매, 당뇨병, 퇴행성 관절염 같은 다양한 퇴행성(노인성) 질환도 유발된다.

김채규 교수는 “축적된 노화세포를 인위적으로 제거하면 몇 가지 퇴행성 질병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고됐다”며 “이번 연구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에 걸린 생쥐를 이용해 노화세포를 제거하면 생체 재생능력이 회복된다는 걸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우선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서 나온 노화세포를 배양시켰다. 그런 다음 평면(2D)이나 입체(3D)로 자라난 노화세포에 다양한 약물을 투여해 성능을 평가했다. 그 결과 노화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후보 물질(UBX0101)을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이 물질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는 유전자 변형 생쥐로 확인됐다. 이 생쥐는 체내 노화세포가 있으면 빛으로 표시할 수 있다. 연구진은 수술을 통해 이 생쥐에게 퇴행성 관절염을 발생시킨 다음, 후보 물질을 투여했다. 그러자 노화세포가 제거됐고 생쥐의 퇴행성 관절염도 완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유전자 변형 생쥐는 특정한 화합물(AP20187)을 투여하면 노화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이 생쥐에게는 노령기(2년 정도)에 약물을 투여해 노화세포를 제거했다. 그 결과 약물을 투여하지 않는 생쥐보다 건강한 상태를 유지했다.

김채규 교수는 “향후 임상시험에 약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지켜봐야한다”면서도 “이번에 밝혀진 연구결과는 암, 치매,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노인성 질환에 적용할 수 있어 인류의 꿈인 ‘무병장수’에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접근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김채규 교수와 미국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전옥희 박사가 주저자로 참여했다. 책임저자인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제니퍼 엘리세프 교수 외에도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얀 벤더슨, 미국 벅 연구소의 주디 캠피지 교수가 연구에 함께 참여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 노화세포를 표적으로 삼는 약물 스크리닝 방법과 발굴된 후보 약물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생명과학 스타트업 기업인 ‘유니티 바이오테크놀로지(Unity Biotechnology)’에 기술이전이 완료됐다. 이 회사는 작년 10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대표와 페이팔의 창립자 피터 틸 등의 벤처 캐피탈에서 1억 1600만 달러(한화 1,300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이번 연구에서 발굴된 후보 약물의 전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며, 올해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을 상대로 임상시험에 착수할 전망이다.

• 논문명: Local clearance of senescent cells attenuates the development of post-traumatic osteoarthritis and creates a pro-regenerative environment

홍보팀: 장준용 팀장, 박태진 담당 (052)217-1232

자연과학부: 김채규 연구교수 (052)217-2652

• 김채규 교수4
  • 김채규 교수6
  • 김채규 교수_연구그림3

생명체가 노화과정을 겪으며 자연스럽게 쇠퇴하듯이 생물체를 구성하는 각 세포도 ‘세포노화(cellular senescence, 세포가 분열이 완전히 정지됨)’라는 퇴화과정을 겪게 된다. 퇴화과정을 거친 정상세포는 노화세포가 된다. 이들은 염증반응 등을 통해 생체항상성(homeostasis)을 조절할 수 있는 노화세포 분비활성인자(SASP, Senescence-associated secretory phenotype)들을 분비해 몸의 균형을 맞추며 다양한 생리학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주어진 역할을 마친 후에 노화세포는 보통 체내의 면역시스템에 의해 제거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생리기능과 면역력이 저하돼 생물체의 주요 조직과 장기 기관에 있는 노화세포가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못한 채 축적되고 만다. 이렇게 축적된 노화세포들은 만성 염증반응 환경을 지속시킨다. 이런 환경은 주위 조직과 세포들이 손상시켜 생체 재생능력을 떨어뜨린다. 결국 암, 당뇨, 치매 등 각종 노인성(퇴행성) 질환들의 발병 가능성을 높이게 되는 것이다.

축적된 노화세포들을 인위적으로 제거하면 수명을 최대 35%까지 증가시킨다고 알려졌다. 또 노화세포 제거로 몇 가지 퇴행성 질병들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도 보고되긴 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서 노화세포가 어떤 병리학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또 노화세포를 제거하는 약물에 관한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유전자 변형 동물 모델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스를 가해 인위적으로 만든 노화세포를 이용한 실험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 약물이 정상적인 노화 과정을 겪는 쥐에게도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지, 또 자연적으로 형성된 노화세포에 대한 약물의 효과 여부 등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었다.

정상세포가 내‧외부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노화세포로 변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항-암 기작(anti-cancer mechanism) 작용에 따른다. 보통 노화세포는 정상세포에 비해 항-세포자살(anti-apoptotic) 경로에 관련된 다양한 유전자(p53, p16, bcl-2 families)들이 활성화돼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항-세포 자살경로에 관여하는 단백질들의 생리활성 작용을 저해하는 화합물들을 이용했다. 이들 화합물을 노인성 질환 환자에서 나온 노화세포에 적용해 2D와 3D 배양법을 적용해 약물평가를 수행했다. 그 결과 노화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의약후보 물질을 발굴했다. (그림1).

연구진은 특히 노화세포가 퇴행성 관절염에서 어떤 병리학적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대표적 노화세포 마커 p16 단백질이 발현되는 세포를 생체발광 기술을 통해 검출하거나, 특이적 약물을 통해 제거할 수 있는 p16-3MR 과 INK-ATTAC 유전자변형 생쥐들을 이용했다. (그림2)

p16-3MR 유전자변형 생쥐의 경우, 전방십자인대 절단 수술을 수행해 퇴행성 관절염 모델로 만들었다. 이때 노화세포들이 관절 부위에 축적돼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 모델에 특이적 약물(Ganciclovir, GCV)를 투여하자 노화세포가 제거됐고, 병세도 완화됐음이 확인됐다. 동일한 시험을 야생형 정상 생쥐에서 스크리닝해 얻은 후보 의약물을 투여해 수행했을 때도 노화세포가 제거됐다. 그 결과 생체조직 재생능력이 향상돼 병세가 완화됐다. (그림1)

연구징는 또 고령(2년 안팎)의 INK-ATTAC 유전자 변형 생쥐에 특이적 약물(AP20187)을 투여해 노화세포를 제거해봤다. 그 결과 대조군에 비해 관절 내 골격근에서 연골조식 상태가 훨씬 건강했다. 이는 노화세포가 퇴행성 관절염 증세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거가 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노화세포를 효율적으로 제거한다면 노인성(퇴행성) 질환의 병세가 완화될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줬다. (그림 3)

기존 노화세포 제어 약물 발굴 연구에서는 유전자 조작, 방사선이나 화학물질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만든 노화세포를 이용했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노인성 질환을 겪는 환자에게서 직접 추출한 노화세포를 이용해 2D, 3D 약물효능 시험 결과의 유효성을 증명할 수 있게 됐다. 향후 노화세포만 표적으로 삼는 다양한 의약 후보 물질을 발굴하고, 임상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결과를 얻는 데 기여할 기대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재생의학 분야의 연구 패러다임을 줄기세포에서 노화세포 제어 쪽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노화세포 제어를 통해 생체 재생능력을 회복시켜, 퇴행성 질환을 치료하는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이 가능성을 보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밝혀진 연구결과는 기존에 노화세포 제거를 통한 건강, 수명 연장 가능성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이기도 하다. 향후 암, 치매, 당뇨병, 심장질환과 같은 다양한 노인성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항-노화 신약 연구 개발 분야로의 가능성 발판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1. 세포노화(cellular senescence)

세포가 더 이상 분열하지 않는 상태로 정의된다. 정상세포는 세포 분열시 염색체 말단의 염기서열 부위인 텔로미어 길이를 소진해 세포가 더 이상 분열하지 않는 복제노화(replicative senescence)를 겪는다. 자외선이나 바이러스 감염, 화학물질 등 외부 자극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암 발생을 억제하는 기작으로 나타나는 ‘스트레스에 유도된 세포노화(stress or oncogene-induced cellular senescence)’도 있다. 후자의 경우 세포주기 전환 조절이 불가능해 더 이상 세포분열이 이뤄지지 않는다.

2. 노화세포 분비 활성인자(SASP, Senescence-associated secretory phenotype)

노화세포가 분비하는 특정 성장인자(growth factors)나 사이토카인(cytokines) 등 생리활성 물질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인자들은 노화세포가 정상세포보다 더 많이 분비한다고 알려졌다. 이들은 인접 세포조직이나 세포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의 미세환경에 영향을 미치면서 염증반응과 생체항상성(homeostasis) 등 다양한 생리활성 반응에 관여한다.

3. p163MR 유전자변형 생쥐

대표적인 노화세포 표지마커인 p16 프로모터에 3가지(3MR) 융합 단백질, 루시퍼라제(Luc), 적색 형광 단백질 (mRFP), 절두된(truncated)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티미딘 키나제 (tTK)가 발현될 수 있게 장착돼 있다. 이 생쥐에서 노화세포가 발현되면 생체발광 기술을 통해 검출할 수 있다. 전구약물 겐사이클로비어(Ganciclovir, GCV)에 노출시키면 노화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킬 수 있다.

4. INK-ATTAC 유전자변형 생쥐

대표적인 노화세포 표지마커인 p16  프로모터에 FKBP-Casp8(케스페이즈 8)가 발현될 수 있게 장착돼 있다. 노화세포가 발현될 경우 세포막에 결합된 미리스토일화된 FKBP-Casp8 융합 단백질도 발현된다. 이량체화를 유도하는 합성 약물인 AP20187를 노출시키면, FKBP-Casp8 융합 단백질이 활성화돼 노화세포는 프로그램화된 세포 사멸을 겪게 된다.

그림 1.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나온 노화세포를 추출해 2D, 3D 배양법을 적용한 뒤 약물평가를 수행했다. 항-세포 자살경로에 관여하는 단백질들의 생리활성 작용을 저해하는 화합물 중 노화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의약후보 물질인 약물 UBX0101을 발굴했다. 배양된 연골조직 안에는 노화세포가 들어 있어 노화세포검침에서 녹색을 띤다.(대조군) 약물 UBX0101을 노출시키면 녹색을 현저하게 줄어들어 배양된 조직에서 노화세포가 효과적으로 제거됐음을 알 수 있다.(실험군) UBX0101을 퇴행성관절염 생쥐모델이 투여하면, 무릎 내 노화세포를 제거해 생체 재생능력을 회복시키므로 퇴행성 관절염 증세가 완화된다.

그림 2. p16—3MR 과 INK-ATTAC 유전자 변형 생쥐 모델. 이 생쥐 모델들을 이용하면 노화세포의 발현을 생체발광 기술을 통해 검출할 수 있다. 또 특이적 약물을 이용해 노화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킬 수 있어, 노화세포와 노인성(퇴행성) 질환들에 대한 병리학적 상관관계 연구에 유용하다.

그림 3. 고령의(2년 안팎) INK-ATTAC 유전자변형 생쥐에 특이적 약물(AP20187)을 투여해 노화세포를 제거했을 때(After), 무릎 관절 내의 연골조직의 상태가 훨씬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그림 4. 이번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실험실 홈페이지 제공):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채규 박사, 전옥희 박사, 주디 켐피지 교수, 제니퍼 엘리세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