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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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고용량 배터리 ‘금속-공기전지’ 촉매 개발

UNIST 김건태 교수팀, 공기극용 고효율 비귀금속 촉매 개발
나노섬유 페로브스카이트 구조 제안… ACS Nano 논문 발표

[연구그림] 나노섬유 페로브스카이트 촉매의 구조와 작동 원리

리튬이온전지 후계자를 둘러싼 차세대 전지 개발이 활발하다. 특히 1㎏당 에너지 밀도가 휘발유에 가까운 ‘리튬-공기전지’는 IBM 등 글로벌 기업에서 투자하면서 그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다. 이 전지를 포함한 ‘금속-공기전지’ 전반의 상용화를 가속화시킬 ‘싸고 효율적인 촉매’ 기술이 개발됐다.

UNIST(총장 정무영)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의 김건태 교수팀은 같은 학부 조재필 교수팀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금속-공기전지(Metal-Air Battery)용 공기극 촉매를 개발했다.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나노섬유 형태로 만든 이 촉매는 기존 귀금속 촉매만큼의 성능을 보이면서도 저렴하고 전기화학적 안정성도 뛰어나다. 리튬-공기전지를 비롯한 금속-공기전지의 상용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금속-공기전지는 금속으로 이뤄진 ‘연료극’과 촉매가 들어 있는 ‘공기극’으로 구성된다. 공기극에서 받아들인 산소를 연료극에 있는 금속과 반응시키면서(산화) 전기를 발생시키는(방전) 일종의 연료전지다. 이 반응을 거꾸로 일으키면 충전도 가능하다. 산화된 금속에서 산소를 분리하면 배터리로도 활용 가능한 것이다. 구조가 간단하고, 소재가 저렴하며, 전기용량도 커서 고용량 배터리로서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금속-공기전지의 공기극에는 백금(Pt)이나 산화이리듐(IrO₂) 같은 귀금속 촉매가 사용됐다. 이들은 공기극에 필요한 화학반응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비싸고 희소하며 내구성이 약해 대규모로 응용하기 어려웠다.

김건태 교수팀은 전기 전도도가 높고 촉매 활성이 좋은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cation ordered double perovskite)’을 이용해 새로운 촉매를 개발했다. 코발트(Co)와 철(Fe)을 적절한 비율로 도입한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만들고, 이 물질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나노섬유(nanofiber) 구조로 만든 것이다.

이번 연구에 제1저자로 참여한 권오훈 UNIST 석‧박통합과정 연구원은 “다공성 구조의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섬유는 균일한 구멍을 가지므로 표면적이 높다”며 “이 덕분에 공기극에서 산소가 전자를 얻는 산소환원반응이나 전자를 내놓는 산소발생반응 모두를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섬유 촉매는 특히 충전에 필요한 화학반응(산소발생반응)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0.3V의 과전압에서 이 촉매의 산소발생반응 효율은 산화이리듐(IrO2)보다 약 9배 더 높았다. 또 연료극에 아연을 쓰는 아연-공기전지(Zn-Air Battery)에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섬유 촉매를 적용했을 때, 매우 뛰어난 충․방전 안정성도 나타냈다.

김건태 교수는 “이 물질의 높은 전기화학적 촉매 성능은 금속-공기전지의 상용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그동안 금속-공기전지 산업계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안정성을 확보할 단서도 제공했다”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그는 이어 “금속-공기전지에는 아직 극복할 문제들이 많아 상용화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면서도 “최근 아이비엠(IBM), 도요타(Toyota), 삼성전자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금속-공기전지 개발에 진입하면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기술적 난제를 조기에 해결하고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재료과학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ACS Nano 1020일자 온라인 속보로 게재됐다. 연구 지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을 통해 이뤄졌다. (끝)

  • 논문명: A Highly Efficient and Robust Cation Ordered Perovskite Oxides as a Bi-functional Catalyst for Rechargeable Zinc-Air Batteries
자료문의

홍보팀: 장준용 팀장, 박태진 담당 (052)217-1232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김건태 교수 (052)217-2917

  • 김건태 교수팀1
  • [연구진 사진] 제1저자로 연구에 참여한 부 윤페이(Yunfei Bu) 남경이공대 교수
  • [연구그림] 나노섬유 페로브스카이트 촉매의 구조와 작동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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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금속-공기전지(Metal-Air Battery: MAB)는 순수 금속으로 제조된 ‘연료극’과 촉매가 들어있는 ‘공기극’으로 구성된 전기화학전지다. 작동원리로 봤을 때 금속을 연료로 삼아 전기를 만드는 일종의 연료전지로도 생각할 수 있다. 금속-공기전지는 다른 전기화학전지에 비해 간단한 구조와 저렴한 소재, 큰 전기용량을 가진다. 에너지 전환효율이 높고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등 장점도 많다.

금속-공기전지의 공기극에는 대부분 백금(Pt), 산화이리듐(IrO₂) 등의 귀금속이 촉매로 사용됐다. 귀금속 촉매가 산소환원반응(ORR)이나 산소발생반응(OER)에서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은 비싼 가격과 희소성, 낮은 내구성 등의 문제점이 있어 대규모로 응용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공기극에 사용할 수 있는 ‘고효율 비귀금속 촉매’를 개발해야 한다.

최근 고효율 비귀금속으로는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cation ordered double perovskite)’가 주목받고 있다. 이 물질은 전기 전도도가 높고 촉매 활성이 좋아 금속-공기전지의 공기극으로 사용했을 때 고효율 성능을 얻을 수 있다. 과학자들은 이 물질의 촉매적인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의 A 또는 B 위치(site)에 금속을 치환 또는 도핑하거나, 페로브스카이트 형태를 바꾸는 방향 등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 연구내용

이번 연구에서는 페로브스카이트 B 위치(site)에 코발트(Co)와 철(Fe)의 도핑을 조절해 가장 좋은 비율을 찾아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 물질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나노섬유(Nanofiber) 형태까지 만들어 제안했다.

연구진은 PrBa0.5Sr0.5Co2-xFexO5+δ(x=0, 0.5, 1, 1.5, 2, PBSCF)를 준비하고 전기화학적 평가를 통해 최적의 철(Fe) 함량을 결정했다. 나노 크기의 분말을 얻는 데는 전기 방사법을 사용했다. 이렇게 만든 다공성 구조의 PrBa0.5Sr0.5Co2-xFexO5+δ 나노섬유(PBSCF-NF)는 균일한 직경과 높은 표면적(~20m2 g-1)을 가졌다. 이 덕분에 산소환원반응과 산소발생반응 두 기능을 모두 향상시켰다.

특히 산소발생반응 성능은 0.3V의 과전압에서 최첨단 귀금속 산화물 산화이리듐(IrO2)보다 약 9배 더 높았다. 또한 고전류밀도(10mAcm-2)를 사용한 아연-공기전지(Zn-Air Battery)에서도 매우 뛰어난 충․방전 안정성을 나타냈다.

아연-공기전지 모식도: 구멍이 뚫린 부분이 공기극, 반대쪽이 연료극이다. 아연을 연료극으로 쓰고, 새로 개발한 촉매를 적용한 아연-공기전지에서 매우 뛰어난 충‧방전 안정성을 보였다.

3. 기대효과

금속-공기전지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기극 촉매 재료 개발이다. 이번에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나노섬유 페로브스카이트(Nanofiber Perovskite)’는 산소환원반응(ORR)과 산소발생반응(OER)에서 크게 향상된 결과를 내놓아 향후 금속-공기전지의 효율을 올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소형 IT기기 시장 중심으로 상용화된 이차전지 중 에너지 밀도가 가장 큰 이차전지는 리튬이온전지(Lithium ion battery: LiB)다. 하지만 이론적인 에너지 밀도는 한계에 다다른 데다 중대형 이차전지로는 안전성 측면에서 기술적 한계가 있다.

미래에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중대형 이차전지 시장에서는 리튬이온전지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전지(Post-LiB)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과거에 등장했으나 빛을 보지 못했던 배터리 기술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차세대 전지 후보는 리튬황전지, 금속-공기전지, 전고체전지 등이다.

금속-공기전지의 최대 장점은 자연계에 무한히 존재하는 산소를 활물질로 이용한다는 점이다. 이론적으로도 다른 이차전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고,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특성도 보유하고 있다. 금속-공기전지는 연료극에 사용하는 금속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이들의 에너지 밀도, 전기적 충·방전 가능성, 전기화학적 특성 등을 비교했을 때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로는 ‘리튬-공기전지’와 ‘아연-공기전지’가 가장 유망한 후보군으로 뽑힌다.

특히 리튬-공기전지의 이론적인 에너지 밀도는 11,140Wh/kg로 금속-공기전지 중에서 가장 큰 값을 가지고 있다. 이는 13,000 Wh/kg인 가솔린과 유사한 특성이다. 이런 잠재력 때문에 2000년대 중반부터는 아연-공기전지보다는 리튬-공기전지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금속-공기전지의 상용화에는 아직 극복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어 상용화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최근 아이비엠(IBM), 도요타(Toyota), 삼성전자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금속-공기전지 개발 경쟁에 진입하면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기존 리튬이온전지와 연료전지 분야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할 경우, 기술적 난제를 조기에 해결하고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촉매의 높은 전기화학적 촉매 성능은 금속-공기전지의 상용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 금속-공기전지 산업계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안정성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세계 금속-공기전지 산업에 이바지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용어설명

1. 금속-공기전지(MAB, Metal-Air Battery)

음극(연료극)에 철·리튬·아연·마그네슘·알루미늄 등 금속을 사용하는 전기화학전지를 말한다. 이 전지의 양극에는 연료전지 연구로 개발된 산소극 같은 공기극을 사용한다. 공기 중의 산소를 이용하므로(미리 산소를 넣지 않아도 됨) 가볍고, 연료극에 이용하는 금속은 싼 물질들이므로 실용성이 높다. 금속-공기전지는 고에너지 밀도 전지로 주목받는다. 이 전지를 전기자동차용 전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2차 전지로 만드는 연구가 미국과 일본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1차 전지로 쓰이는 아연-공기전지는 단추형으로 보청기 등에 쓰인다.

2.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Cation Ordered Double Perovskite)

일반적인 페로브스카이트는 이온 반경이 큰 희토류 원소들과 원자 반경이 작은 전이금속 그리고 산소 이온로 이뤄진 8면체 물질이다.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는 이온 반경이 큰 원자 일부를 다른 원자로 치환함으로써 원자 크기가 달라지고 규칙적으로 층이 만들어진다.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는 일반적인 페로브스카이트에 비해 촉매 활성과 전기 전도도가 우수하며, 구조적인 안정성도 뛰어나 금속-공기전지의 성능과 안정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붙임] 그림설명

그림1. PBSCF-NF 모식도: PBSCF-NF의 구멍이 많은 구조(mesoporous)와 이를 이루는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의 단위 셀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산소환원반응(ORR)과 산소발생반응(OER) 반응과정 또한 간단하게 표현했다.

그림2. PBSCF-NF, PBSCF-P, BSCF, IrO2의 산소발생반응 활성: 알칼리 환경에서 양이온 정렬형 더블 페로브스카이트의 촉매 활성은 귀금속 촉매인 산화이리듐(IrO₂)과 기존에 발표된 BSCF의 성능과 비교해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그림3. 아연-공기전지 실험 결과: PBSCF-NF 촉매를 공기극에 사용해 제작한 아연-공기전지의 성능 그래프다. 귀금속 촉매인 백금(Pt)과 산화이리듐(IrO₂)을 비교군으로 실험했고, 이들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 우수한 성능과 충‧방전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