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8. 11. 26. (월)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UNIST 경영학부, AACSB ‘경영학교육 국제인증’ 획득

학사‧석사‧박사 경영학 관련 전 과정 인증… 설립 기준 최연소 인증 대학
개교 9년 만에 쾌거… 동남권에서 유일하게 인증 받은 대학 등극

UNIST 경영관의 모습

UNIST(총장 정무영)가 세계적 인증기관에서 경영학교육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개교 9년을 조금 넘긴 단기간 안에 이룬 쾌거로 눈길을 끌고 있다.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ssociation to Advanced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AACSB)26() UNIST경영학교육 국제인증을 승인한다는 공식 서신을 보냈다. 이번 인증을 통해 UNIST의 경영학부 학사과정과 일반대학원 경영학 석박사과정,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융합경영대학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로써 UNIST는 설립년도 기준으로 국내 대학 중 최연소 AACSB 인증 대학에 올라섰다. 2007년 설립돼 2009년 개교한 길지 않은 역사를 가졌음에도 학사와 석사, 박사를 비롯한 경영학 모든 교육과정에 AACSB 인증 마크를 획득한 것이다. 또 울산과 부산, 경남을 아우르는 동남권에서 최초의 AACSB 인증 대학이 됐다.

AACSB는 경영학 대학교육의 품질보증과 지속적 향상을 위해 1916년 설립된 세계 최대 경영학교육 국제 인증기관이다. AACSB 인증은 대학 발전 전략, 교수진 역량, 교육과정 우수성, 교육환경 및 학생 우수성 등, 총 15개에 이르는 교육지표를 바탕으로 철저하게 심사해 주어진다. 현재 세계 상위 5% 경영대학만 AACSB 인증을 획득했다.

AACSB 측은 “UNIST 경영학부는 재학생과 동문 네트워크가 우수하며, 산업계와 대학대학원 교육 전반에 공헌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번 인증은 기존 AACSB 인증 경영대학의 네트워크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정구열 UNIST 경영학부장은 “UNIST 경영학부의 모든 교수와 대학본부의 아낌없는 지원이 있었기에 개교 9년 만에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이번 인증을 발판으로 국제 수준에 걸맞은 교육환경 구축과 연구 교류를 추진해 대학과 지역사회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포부를 말했다.

한편, UNIST는 국내 다섯 곳의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중에서 유일하게 경영학 학부 과정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기술경영전문대학원과 같은 대학 특성에 부합하는 ‘경영과 과학기술의 융합 교육’을 강조해 과학기술을 이해하는 경영 인재를 육성한다. 또한, 국내 유일의 에너지트레이딩 전문가를 키우는 프로그램처럼 독특한 과정도 마련돼 경영학이라는 학문의 영역을 넓히고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끝)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장준용 팀장, 박태진 담당 (052)217-1232

경영학부: 정구열 학부장 (052)217-3121

  • UNIST 경영관 증권시장 현황판
  • UNIST 경영관의 모습
  • 울산산학융합지구에 위치한 UNIST 산학융합캠퍼스의 모습_융합경영대학원과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등이 이곳에서 운영된다
  • 정구열-대학원장
 

[붙임] AACSB 개념 및 국내 인증대학 목록

AACSB?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The 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 of Business)의 약어. 미국 내 주요 경영대 학장들이 경영학 대학교육의 질적 보증 및 지속적 향상을 위해 1916년 설립됐다. 대학 간 객관적 심사를 위해 경영대학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요건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저한 인증 심사를 통해 이를 충족시킨 경영대학에 인증을 부여한다. 또한, 인증 이후 5년마다 엄격한 실사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의 지속적 발전 노력과 개선성과를 평가, 인증 유지 여부를 결정한다. AACSB 인증을 받은 학교끼리는 교환 학생이나 복수 학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류할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 스탠퍼드대, 펜실베이니아대, 다트머스대, MIT, 버클리대, 런던 비즈니스스쿨 등 세계 최우수 경영대학들이 회원으로 등록돼 있다.

국내 AACSB 인증대학(*UNIST는 학사, 석사, 박사 인증 받은 최연소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