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19년 1월 23일(수) 조간
온라인은 1월 22일(화) 12시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승과 제자가 나란히 ‘차세대 에너지 과학자’로 선정!

UNIST 주상훈 교수, 21일(월)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 선출
주상훈 교수의 제자 사영진 박사, ‘에쓰-오일우수학위논문상’ 대상 수상

국내 석학기관에서 선정하는 ‘차세대 에너지 과학자’로 UNIST(총장 정무영)의 스승과 제자가 나란히 실력을 인정받았다.

주상훈 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가 21일(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에서 선정하는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Y-KAST)’ 신입회원으로 선출됐다. 같은 날 주상훈 교수의 제자, 사영진 박사는 한림원과 한국대학총장협회가 선정하는 8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화학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주상훈 교수와 사영진 박사는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 쪽에서 촉망받는 연구자들이다. 주 교수는 기존의 값비싼 백금(Pt)과 같은 귀금속 촉매를 대체할 수 있는 철(Fe) 또는 코발트(Co)와 질소(N) 그리고 탄소로 이루어진 비귀금속 촉매 기반 새로운 에너지 변환 촉매를 개발했고, 이러한 촉매의 촉매 활성점을 규명하는 원천 연구를 수행했다. 이는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를 크게 앞당긴 성과로 평가받는다. 최근에는 수소 생성을 위한 친환경 고성능 촉매를 개발해 에너지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았다.

주 교수가 지도한 사영진 박사의 에쓰-오일우수학위논문상 역시 ‘비(非)백금계 고활성 촉매’에 대한 내용이다. 이 물질 역시 수소로 전기를 만드는 ‘연료전지’나 전기로 물을 분해하는 ‘수전해 장치’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상훈 교수는 “기후변화에 대응기술로 수소 에너지 시스템이 중요해진 만큼 관련 에너지 효율을 높이면서도 장기 안정성이 높은 촉매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며 “사영진 박사와 같은 훌륭한 제자를 가르칠 수 있었던 건 개인적으로도 영광이며, 사 박사 같은 우수한 학생들과 함께 즐겁게 일한 게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 박사는 2009년 UNIST 학부 1기로 입학해 2018년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도교수인 주 교수와의 인연은 2학년 때 물리화학 수업을 들으며 시작됐다. 당시 UNIST로 부임한 주 교수가 연구실 인턴 학생을 모집할 때 지원한 것이다. 사 박사는 “연구실 초기부터 합류한 덕에 연구방법뿐 아니라 자세까지도 배울 수 있었다”며 “주 교수님은 학생들이 연구에 힘쓸 수 있게 돕고 자극해주는 스승”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09년 막 개교한 UNIST 입학은 큰 모험이었을지 모르지만, 매순간 열심히 보낸 결과 다른 선택을 압도하는 차이를 얻게 됐다”며 “지금의 UNIST를 만든 원동력도 이곳을 선택한 많은 교수와 학생들이 살아온 성실한 순간들”이라며 UNIST에 대한 자부심도 드러냈다.

두 사람은 앞으로도 에너지 분야에서 응용할 새로운 나노재료 촉매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특히 연료전지와 수전해 장치에 쓰이는 값비싼 귀금속계 촉매(백금, 이리듐)을 대체할 고성능 촉매를 합성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에 집중할 예정이다.

주 교수는 저렴하고 성능이 우수한 촉매를 개발해 에너지 기술 분야를 선도할 기술을 확보하고 싶다”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UNIST의 우수한 학생들을 훌륭한 연구자로 키워내 장차 한국의 과학기술을 선도할 리더로서 육성하는 일”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주상훈 교수가 신입회원으로 선출된 Y-KAST는 2017년 2월 출범한 ‘만 45세 이하의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을 주축으로 정책 활동과 해외 교류를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영 아카데미(Young Academy of Science)’*로서 현재 125명의 회원이 소속돼 있다. 올해는 각 연구 분야에서 절정의 연구 기량을 자랑하는 최우수 젊은 연구자 26인을 신입회원으로 선정했다.

사영진 박사가 수상한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은 2011년부터 제정됐으며, 우수한 박사학위 논문으로 연구자로서 잠재력을 인정받은 기초과학 분야 차세대 과학자에게 수여된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3,000만원, 우수상 1,000만원이 각각 연구지원금으로 지급되며, 지도교수에게도 대상 1,000만원, 우수상 500만원의 포상금이 전달된다.  (끝)

*영아카데미(Young Academy of Science): 현재 독일, 스웨덴, 벨기에, 캐나다, 일본 등 30여 개국은 자국 내 최우수 젊은 연구자들을 선출해 영아카데미를 구성하고, 해외 교류와 정책활동 등을 전개 중임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장준용 팀장, 박태진 담당 (052)217-1232

  • 주상훈 UNIST 교수
  • 사영진 UNIST 박사
  • 에쓰오일학위논문상_사영진2
  • 에쓰오일학위논문상_사영진3
 

[붙임] 제8회 에쓰-오일학위논문상 수상자(학생)-화학 대상

■ 인적사항

성명 : 사영진
소속 : UNIST

■ 학력

2009 ~ 2013 UNIST 화학공학과 학사
2013 ~ 2018 UNIST 화학과 박사

■ 경력

2018 UNIST 에너지및화학공학부 박사후연구원

■ 수상

2013 글로벌박사펠로우십 (한국연구재단)
2017 한국다우케미칼 우수논문상 (한국다우케미칼, 대한화학회)
2017 우수포스터상 (대한화학회)
2018 대학원 촉매 연구상 (한국화학공학회 촉매부문위원회)
2018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동상 (삼성전자)
2018 최우수졸업자상 (UNIST)
2018 우수학위논문상 (대한화학회)

■ 주요업적

촉매 활성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료전지와 수전해 장치에 필수적인 고활성 비귀금속 기반 나노촉매를 개발하였다. 구조-활성 상관관계 도출 및 실시간 분광법을 이용하여 촉매 활성 결정 인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켰다. 또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촉매 활성점을 최대로 형성 및 노출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나노촉매 제조 기술을 개발하였다.

 

[붙임] 제8회 에쓰-오일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지도교수)-화학 대상

■ 인적사항

성명 : 주상훈
소속 : UNIST

■ 학력

1998 KAIST 화학과 학사
2004 KAIST 화학과 박사

■ 경력

2004 ~ 2007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전문연구원
2007 ~ 2009 UC Berkeley 박사후 연구원
2010 ~ 2014 UNIST 나노생명화학공학부 조교수
2014 UNIST 에너지및화학공학부 부교수

■ 수상

2010 청암신진교수펠로쉽 (포스코청암재단)
2011 지식창조대상 (교육과학기술부, KISTI)
2013 UNIST 우수교원 표창 (UNIST)
2016 우수연구자상 (대한화학회 재료화학분과)
2017 젊은촉매학자상 (한국화학공학회 촉매부문위원회)
2018 젊은특훈교수 (UNIST)
2019 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회원 (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 주요업적

주상훈 교수는 에너지 분야 응용을 위한 새로운 나노재료 촉매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특히, 에너지 변환 장치의 촉매 재료로 널리 사용되는 값비싼 귀금속계 촉매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고내구성 탄소 및 전이금속계 비귀금속 촉매의 합성, 촉매 응용 그리고 활성점 규명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 교수는 현재까지 총 150여편의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이 논문들은 18,000여회 인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