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0. 10. 6(화)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新개념 3차원 구조 나노 촉매로 수소차 시대 문 연다!

UNIST 주상훈 교수팀, 수소차 연료전지용 고성능․고내구성 촉매 개발
세계 최초로 ‘금속간화합물 3차원 나노프레임’ 촉매 구현... Nano Letters 게재

수소 연료전지용 ‘금속간화합물 나노 프레임(intermetallic nanoframe)’ 촉매가 최초로 개발됐다. 안정성, 성능, 가격경쟁력 모두를 갖춘 이 촉매는 향후 수소 전기차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그림]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의 투과전자현미경 사진

UNIST(총장 이용훈) 화학과 주상훈 교수 연구팀은 나노 미터 크기의 촉매 입자가 고온에서 뭉치는 것을 막는 기법을 이용해 ‘백금-구리 나노 프레임 촉매(O-PtCuNF/C)’ 를 개발했다. 이 촉매는 가운데가 뚫린 3차원 나노 프레임(뼈대 구조)를 갖고 있어 반응이 일어나는 표면적이 넓고 성능이 좋다. 또 백금과 구리 원자가 불규칙하게 섞여 있는 ‘합금(alloy) 촉매’가 아닌 ‘금속간화합물 촉매’라 안정성이 높다.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도 값비싼 백금 함량이 적어 유리하다.

주상훈 교수는 “새롭게 개발한 촉매는 또렷한 다면체 나노 프레임 구조와 금속간화합물 상(phase)을 융합한 최초 사례”라며 “이번 연구에 이용된 합성법은 다양한 조성의 나노 촉매 합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상(phase): 물질은 크게 고체,액체, 기체상으로 나뉜다. 이 중 특정 고체는 이를 구성하는 원자들의 배열 모양에 따라 서로 다른 상을 갖고 물리·화학적 성질이 달라진다. 물질은 고온에서 가열하면 원자 배열이 바뀌면서 상이 변한다.

 

수소 전기차의 ‘엔진’인 수소 연료전지가 작동하려면 효율적인 전극 촉매가 필수적이다. 상용 촉매인 백금 촉매는 가격이 비싸고 내구성(안정성)이 떨어져 수소 전기차 대중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백금 사용량을 줄이고 촉매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백금과 다른 원소를 혼합한 합금촉매가 꾸준히 연구되는 이유다. 하지만 합금 촉매는 작동 중에 금속이 부식되거나 용해돼 내구성에 한계가 있다.

[연구그림]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의 합성전략

1저자인 UNIST 김호영 박사는 “금속간 화합물 촉매의 규칙적인 원자 배열을 만들려면 500℃이상의 고온에서 촉매를 가열해야 하는데, 이 때 나노 프레임 촉매 입자가 뭉치는 문제가 있었다”며 “백금 구리 촉매 입자 표면에 실리카 보호층을 코팅해 넓은 표면적을 갖는 금속간화합물 나노 프레임 촉매를 만들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방법으로 개발된 금속간화합물 나노 프레임 촉매는 상용 백금촉매는 물론 단순 합금 나노프레임 촉매보다도 성능이 좋다. 뿐만 아니라 안정성 테스트(가속 안정성 테스트) 후에도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특히 안정성 테스트 중 용해되는 금속 종의 양이 가장 적었는데 이는 이 촉매의 뛰어난 화학적 안정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번 연구는 주상훈 교수 주도하에 UNIST 김호영 박사, 정후영 교수, 고려대학교 이광렬 교수, 권태현 연구원, 전민기 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김형준 교수, 하윤후 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백현석 박사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는 나노재료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에 9월 22일자로 온라인 출판됐다.

연구 수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이 추진하는 ‘기후변화대응기초원천기술개발사업’,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및 ‘수소에너지혁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논문명: Intermetallic PtCu Nanoframes as Efficient Oxygen Reduction Electrocatalysts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양윤정 담당 (052) 217 1228

화학과: 주상훈 교수 (052) 217 2522

  • [연구그림]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의 투과전자현미경 사진
  • [연구그림]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의 합성전략
  • [연구그림] 가속열화시험 전후 촉매의 성능 비교 그래프
 

[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연료전지는 지속가능한 청정에너지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열쇠가 되는 가장 유망한 에너지 변환 장치중 하나이다. 특히, 반응속도가 느린 산소환원반응을 위한 고성능·고내구성 촉매의 개발은 연료전지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이다. 현재 가장 우수한 활성을 보이는 촉매는 잘 정의된 나노 구조를 가지는 백금계 합금 촉매이다. 특히, 나노프레임, 나노케이지 등을 포함하는 중공(가운데가 뚫린 구조) 나노구조는 비표면적이 크고 우수한 분자 접근성에 의해 고유활성이 매우 뛰어난 고급 촉매로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나노프레임 촉매들은 골격이 너무 얇아 화학적으로 불안정하여 금속의 부식 및 용해에 취약하고, 이는 낮은 촉매 내구성으로 이어진다.

한편, 최근 백금계 금속간화합물 촉매가 연료전지 대중화를 가속화할 새로운 촉매 후보군으로 각광받고 있다. 금속간화합물 촉매는 같은 조성의 합금 촉매보다 더 향상된 활성과 내구성을 보인다. 금속간화합물 소재가 가지고 있는 규칙적으로 정렬된 원자 배열은 구성 원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켜 불규칙하게 배열된 합금상과 비교할 때 더 높은 촉매 활성과 화학적 안정성을 이끈다. 이에 따라 고결정성의 금속간화합물 상과 활성이 높은 나노프레임 구조의 융합은 촉매 활성의 비약적인 향상을 이끌 것으로 예측되었지만, 이는 매우 도전적인 과제였다. 일반적으로 합금 ⟶ 금속간화합물의 상전환은 높은 에너지를 요구하여 500 ℃ 이상의 고온에서 수행된다. 따라서, 정교한 나노구조의 변형에 따른 표면적 감소 및 촉매 성능 저해가 불가피하였다.

 

2.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는 산소환원반응을 위한 고성능·고내구성 백금-구리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O-PtCuNF/C)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O-PtCuNF/C는 백금-구리 합금 나노프레임 촉매(D-PtCuNF/C)에 실리카 보호층을 코팅한 후 실리카 보호층 내부에서 고온 열처리를 하여 상 전환을 유도하여 합성되었다. 실리카 보호층은 나노프레임의 정교한 구조의 변형을 방지하면서, 금속간화합물로의 상 전환을 촉진하였다.

결과적으로 표면적이 매우 높은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가 합성되었으며, 상용 백금 촉매와 D-PtCuNF/C 촉매보다 더 높은 촉매 성능을 보였다. 특히, O-PtCuNF/C 촉매의 촉매 성능은 백금-구리 기반의 유사 촉매들보다 더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O-PtCuNF/C 촉매는 10,000 사이클의 가속열화(劣化)시험 이후 D-PtCuNF/C와 상용 촉매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존하여 뛰어난 내구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O-PtCuNF/C 촉매는 가속열화시험 이후에 가장 적은 양의 금속 용출을 보여 우수한 화학적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3. 기대효과  

이 연구에서는 최초로 정교한 나노구조를 가지는 금속간화합물 촉매 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합성된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는 산소환원반응에 대해 우수한 촉매 성능·내구성을 보였으며, 특히 나노프레임을 포함하는 나노 촉매들의 실제 적용에 있어 근본적인 취약점이었던 내부식성·화학적안정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설계 방법론은 나노 촉매의 단위전지 적용 및 고성능 연료전지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해당 합성법은 다양한 조성의 촉매에도 적용될 수 있어 차후 더 폭넓은 분야에서 더 개선된 금속간화합물 촉매의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붙임] 용어설명

1.산소환원반응

외부에서 유입된 산소와 수소 및 전자가 만나 물이 되어 나오는 친환경 배출과정으로, 연료전지의 핵심 촉매반응이다

 

[붙임] 그림설명

 

 

그림1.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의 투과전자현미경 사진

 

그림2.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의 합성 전략. 합성 과정 모식도(상)와 합성 단계별 대표 투과전자현미경 사진(좌하: 합금 나노프레임 촉매, 중하: 합금 나노프레임-실리카 복합체, 우하: 금속간화합물 나노프레임 촉매)

 

그림3. 가속열화(劣化)시험 전후 촉매성능 비교 그래프(좌)와 가속열화시험 후 전해질에 용출된 금속 종의 함량 비교 그래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