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0. 10. 15 (목)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 번 충전하면 1,000km 달리는 전기차 전지 기술 개발

UNIST·삼성전자 연구진, 가볍고 오래 쓰는 세라믹 소재 리튬공기전지 상용화 박차
리튬이온과 전자 전도성 모두 우수해 각광...AEM 표지 논문 게재

한 번 충전으로 서울-부산 왕복거리보다 긴 1,000km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 전지기술이 개발됐다.

UNIST(총장 이용훈)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원장 황성우) 공동연구팀은 차세대 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리튬공기 전지 내부의 유기물질을 세라믹 소재로 바꿔 그 동안 상용화의 난제로 지적돼 온 전지 수명 저하 문제를 해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에너지 재료 분야 저명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돼 10월 13일에 출판됐다.

[대표이미지] Advanced Energy Materials 표지 이미지

리튬공기전지는 현재 각종 전자 기기와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보다 10배 이상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 할 수 있다. 또 공기 중 산소를 전극재로 쓰기 때문에 금속 소재를 사용하는 리튬이온전지보다 경량화도 훨씬 유리하다. 가볍고 오래 달리는 차세대 경량 전기차 전지로 각광받는 이유다.

다만, 전지 작동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 때문에 전지 수명이 떨어지는 고질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었는데, 연구진이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냈다. 연구진은 전지 내부의 유기물질을 고성능 세라믹 소재로 대체함으로써 전지 수명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기존에는 10회 미만이었던 충·방전 수명이 100회 이상으로 크게 개선된 것이다.

제1저자인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마상복 전문연구원은 “차세대 전지로 주목받는 리튬공기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원천 소재 기술을 개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체 형태인 세라믹 소재가 우수한 이온 전도성과 전자 전도성을 동시에 갖췄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라믹 물질은 이온전도성만 높지만 이번에 개발된 물질은 전자 전도성 또한 뛰어나다. 이 때문에 전지의 다양한 구성 부품에 쓰일 수 있다.

[연구그림] 양자역학 모델링을 통해 최적화된 조성을 갖는 물질을 찾음

연구팀은 밀도범함수 이론 기반의 양자역학 모델링 기법을 통해 이온과 전자 모두 높은 전도성을 갖는 물질을 찾았다. 이를 통해 망간 또는 코발트를 품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의 세라믹 소재가 높은 리튬이온전도도와 전자 전도도를 동시에 갖는 사실을 밝혔다.

교신저자인 UNIST 서동화 교수는 “신규 세라믹 소재는 전자와 리튬이온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리튬공기전지 뿐만 아니라 전지 분야에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구수행은 삼성전자, UNIST 기관 고유 사업인 미래선도형 특성화 사업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슈퍼컴퓨터 자원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논문명: Mixed IonicElectronic Conductor of Perovskite LixLayMO3−δ toward CarbonFree Cathode for Reversible LithiumAir Batteries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양윤정 담당 (052) 217 1228

에너지화학공학과: 서동화 교수 (052) 217 3035

  • [대표이미지] Advanced Energy Materials 표지 이미지
  • [연구그림] 개발된 전지의 구조와 성능
  • [연구그림] 양자역학 모델링을 통해 최적화된 조성을 갖는 물질을 찾음
 

[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리튬공기전지1)는 공기 중 산소를 양극 물질로 사용하는 초경량 전지로써, 현재 전자기기 및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2)보다 10배 이상 성능이 기대되는 차세대 전지이다. 그러나, 리튬공기전지 작동 중에 활성산소3)가 전지 내부의 유기 물질을 지속적으로 분해시켜 전지의 수명이 저하되는 문제가 리튬공기전지 상용화의 난제로 지적되어 왔다.

2. 연구내용

UNIST와 삼성종합기술원 연구팀은 리튬공기전지 내부의 유기 물질을 신규 고성능 세라믹 소재로 대체하여 리튬공기전지의 수명 특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신규 세라믹 소재는 ‘혼합도체’4)라고 불리는 소재로써, 하나의 물질 내에서 리튬이온과 전자를 동시에 전도할 수 있어 전지 내부의 전해액5)과 도전재6)를 동시에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소재이다. 또한 연구팀은 양자역학 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여러 금속 중에서 망간 또는 코발트를 가지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의 세라믹 소재가 높은 리튬이온전도도7)와 전자전도도8)를 동시에 발현한다는 점을 밝혀냈다.

3. 기대효과

밀도범함수 이론9) 시뮬레이션을 통해 차세대 전지로 주목받는 리튬공기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원천 소재 기술을 개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신규 세라믹 소재는 전자와 리튬이온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 전극 도전재(높은 전자전도성 필요), 전해질(높은 이온전도성 필요)로 쓰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리튬공기전지 뿐만 아니라 다른 전지 분야에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붙임] 용어설명

1. 리튬공기전지 (Li-air battery)

공기 중 산소를 양극 물질로 사용하는 초경량 전지로써, 현재 전자기기 및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전지보다 10배 이상 성능이 기대되는 차세대 전지

2. 리튬이온전지

리튬공기전지와 작동 원리는 유사하나 양극 재료로 전이금속 합금을 사용한다.

3. 활성산소 (Reactive oxygen species)

산소 원자를 포함한, 화학적으로 반응성 높은 분자. 리튬공기전지 작동 중에 발생된 활성산소가 전지 내부의 유기 물질을 지속적으로 분해시켜 전지의 수명을 저하시킴

4. 혼합 도체 (Mixed IonicElectronic Conductor)

이온과 전자가 동시에 빠른 속도로 전달 가능한 물질

5. 전해액 (Liquid electrolyte)

양극, 음극, 분리막과 더불어 리튬 이온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 중 하나.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 이온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전해액은 염, 용매,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음. 염은 리튬이온이 지나갈 수 있는 이동 통로, 용매는 염을 용해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유기 액체.

6. 도전재 (Conductive Agent)

전극 활물질의 전도성을 높이기 위해서 넣는 탄소 재료. 이번에 개발된 소재는 도전재와 전해액을 대체 할 수 있다.

 7. 이온전도도(ionic conductivity)

어떤 물질 등이 이온을 전달할 수 있는 정도

8. 전자전도도(electronic conductivity)

어떤 물질 등이 전자를 전달할 수 있는 정도

9. 밀도범함수 이론 (DFT, Density Functional Theory)

물질, 분자 내부에 전자가 들어있는 모양과 그 에너지를 양자역학으로 계산하기 위한 이론의 하나

 

[붙임] 연구결과 개요, 용어설명

 

그림1. Advanced Energy Materials 표지. 개발된 복합 기능성 세라믹 소재는 전자(붉은색 구)와 리튬이온(자홍색 구) 전도성 모두가 우수함 나타냄.

 

 

그림2. (a) 양자역학 모델링(컴퓨터 모델링)을 통해 예측한 세라믹 소재의 조성에 따른 리튬 이온 전도도와 전기 전도도, (b) 페로브스카이트 결정 구조 내 리튬 이온의 확산 경로와 (c) 그에 따른 확산 활성화 에너지. 연두색 구: 리튬 이온, 하늘색 구: 타이타늄 이온, 노란색 구: 란타늄 이온, 빨간색 구: 산소 이온.

 

 

그림3. (a) 새롭게 개발된 혼합도체를 적용한 리튬공기전지 셀 구성, (b)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충·방전 전후의 혼합도체 세라믹 입자의 형태 변화, (c) 100회 충방전에도 성능 저하 없는 우수한 수명 특성 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