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0. 10. 19 (월)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절로 리듬 타는 물방울 만들어 볼까?

UNIST 정준우 교수팀, 랩온어칩에서 물방울 형성의 동기화 발견
유체계면[물-기름]간 진동 상호작용 규명.. Nature Comm. 게재

반딧불은 지휘자 없이도 박자를 맞춰 동시에 깜박인다. 진동하는 두 시계추도 서서히 박자를 맞춘다. 동기화 현상이다. 흐르는 액체 속에서도 동기화 현상이 나타난다. 물 속에서 유영하는 세포나 미생물의 무수히 많은 발(섬모, 편모)이 보이는 일사불란한 움직임들이다. 이런 현상을 설명할 이론이 나와 눈길을 끈다.

UNIST(총장 이용훈) 물리학과 정준우 교수팀은 미세한 기름관(미세유체관)에서 작은 물방울들을 만들 때 저절로 박자를 맞추는 현상을 최초로 발견했다. 또 이 동기화 현상의 원인을 설명할 이론적 모델까지 제시했다.

[연구그림] 물과 기름의 유속 조건에 따른 물방울 생성의 변화

기름이 흐르는 미세유체관에 물을 양옆에서 넣어주면 기름과 섞이지 않는 물줄기가 스스로 끊어져 물방울이 된다. 원래 이 물방울은 양쪽에서 엇박자로 만들어지는 것이 당연했다. 그런데 연구팀은 특정조건에서 처음에는 제각각 만들어지던 물방울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박자를 맞추며 동기화 되는 장면을 잡았다.

연구팀은 이를 ‘경계면 간(계면)의 상호작용이라는 물리학적 원리’로 설명했다. 물-기름 간 경계면에서 미세하게 발생하는 진동을 시계추처럼 하나의 진동자로 본 것이다. 물방울이 여러 개 생기면 진동자가 물방울 수만큼 생기고 여러 진동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물방울 생성 주기가 맞춰진다. 마찬가지로 물 속에서 떠다니는 세포의 섬모를 하나의 진동자로 보면 섬모들이 박자를 맞춰 움직이는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연구팀은 두 물방울 생성이 박자를 맞추는 정도를 두 물방울(계면)의 거리, 액체의 흐름 속도, 점도 등을 조절해 바꿨다. 이는 암이나 병원균을 진단하는 랩온어칩(Lap-on-a-chip)에서 액체 시료의 흐름을 조절하는 데 쓰일 수 있는 기술이다.

*랩온어칩: 바이오칩의 일종으로 ‘하나의 칩 위에 실험실을 올려놓았다’는 뜻이다. 칩 내부가 수 마이크로미터(10-6m) 굵기의 가는 관으로 구성돼 있어 마이크로유체칩(미세유체칩)이라고도 한다. 내부 유체(액체 시료) 흐름을 제어해 암이나 병원균 검출하거나 인체 장기를 모방한 생체 실험이 가능하다.

 

제1저자이자 공동교신저자인 엄유진 UNIST 물리학과 연구교수는 “랩온어칩을 이용한 물방울 생성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간과했던, ‘동시 생성’ 동기화를 최초로 관찰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 모델 시스템을 이용하여 미세유체 내에서 일어나는 동기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정준우 교수는 “동기화 현상을 직관적인 원리와 함께 설명할 수 있는 교과서적인 모델 시스템으로, 복잡한 구조 제작 없이 유체를 제어할 수 있는 미래형 랩온어칩 기술로 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강주헌 교수가 참여한 이번 연구는 네이처(Nature)의 자매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10월 15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연구수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의 연구과제(대통령 포스닥 펠로우십)와 UNIST 기초과학연구소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논문명: Phase synchronization of fluid-fluid interfaces as hydrodynamically coupled oscillators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양윤정 담당 (052) 217 1228

물리학과: 정준우 교수 (052) 217 2155

  • [연구그림] 물과 기름의 유속 조건에 따른 물방울 생성의 변화
  • [연구그림] 물방울의 동기화 컴퓨터 시뮬레이션
  • [연구그림] 물방위외의 액체를 이용한 동기화 실험
 

[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동시에 빛을 깜빡이는 반딧불이의 무리나 여러 개의 추가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 흔들리는 근접한 추시계들과 같이, 자연과 우리 일상에서는 다양한 진동자(oscillator)1)들의 동기화 현상(synchronization)2)이 발견된다. 이렇게 자발적으로 동시에 똑같은 일이 일어난다는 자연의 질서는 흥미롭지만, 그 원리를 과학적으로 명백하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마이크로 세계의 유체 안에서 수영하는 세포들에서 볼 수 있는 편모나 섬모의 운동에서도 이런 동기화된 움직임이 존재하는데, 이 동기화 현상의 근원이 생물학적 작용인지, 아니면 세포 주변 유체를 통한 상호작용이 지배적인지는 학문적 논란거리가 되어왔다. 세포와 달리 손쉬운 조작이 가능한 미세유체(microfluidics)3) 실험을 통해 동기화의 유체역학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면, 자연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체 내부에서의 동기화 현상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연구내용

우리는 미세유체 채널에서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유체, 물과 기름이 만나는 계면을 만들었고, 이 계면이 진동하며 일정한 크기의 물방울을 주기적으로 만들어내는 현상을 진동자로 해석하였다. 이런 계면 두 개가 서로 가까이 만나 상호작용을 하면, 동시에 (in-phase) 또는 번갈아 가며 (out-of-phase) 물방울을 생성하는 현상을 동기화의 관점에서 이해하였다. (그림 1) 미세유체 채널 내에서 물방울이 번갈아 가며 생성되는 현상은 기존에 널리 알려져 있고 또 많은 랩온어칩 응용에도 사용되고 있지만, 특정 유속 조건에서 물방울이 동시에 생성되는 현상은 이 연구를 통해 처음 관찰된 것이다. 근접한 두 계면에서는 물방울이 번갈아 가면서 형성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는데, 제시한 모델에 따르면 이는 사실 상호작용하는 두 진동자가 보여줄 수 있는 동기화 상태(out of phase synchronization) 중 일부에 불과하다.

더 나아가, 두 계면 사이의 거리에 의한 음의 피드백 (negative feedback)4)이 상호작용에 의한 동기화 양상을 변화시킨다는, 유체역학적 동기화의 핵심 원리를 이론적으로 밝혀내었다. (그림 2) 이를 통해, 어떤 조건에서 물방울이 동시에 또는 번갈아 생성되는지를 이해하였고, 이로써 상호작용하는 두 계면은 두 연결된 진동자(coupled oscillator)5)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동기화 현상을 보여줄 수 있는 유용한 모델 시스템임을 제시하였다.

 

3. 기대효과

미세유체 계면 운동의 동기화에 대한 이해는 자연현상에서 볼 수 있는 수영하는 세포 움직임의 동기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세물방울의 이동을 제어할 수 있는 랩온어칩과 같은 미세유체 응용 분야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유체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밸브와 같은 구조를 별도로 랩온어칩에 부가해야 하지만, 동기화 현상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면 별도 구조의 제작과 같은 번거로움을 줄이고 유체를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림 3)

 

[붙임] 용어설명

1. 진동자 (oscillator)

그 상태가 시간에 따라 반복적인 행태를 보여주는 한 개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반복운동을 하는 진자가 대표적인 예이다. 반드시 일정한 주기와 진폭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주변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반복 행태가 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 간격을 가지고 물방울들을 생성하는 계면을 진동자로 해석하였다. 

2. 동기화 (synchronization)

서로 다른 진동자들이 상호작용에 의해 그 반복 행태에 규칙을 가지게 되는 현상이다. 서로 다른 주기를 가지는 두 개 이상의 진동자들이 모두 동일한 주기를 가지게 되거나, 서로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각기 움직이던 진동자들이 일제히 같은 위상을 가지고 반복하게 되는 현상들이 관찰된다. 추시계와 같은 물리적인 운동은 물론 세포와 같은 생화학적 진동자들까지,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다양한 자연/인공계에서 널리 관찰된다.

3. 미세유체 (microfluidics)

미세 가공 기술을 이용하여 유리나 플라스틱, 실리콘 등에 마이크로미터 (μm) 단위의 미세채널을 만들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유체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유체역학적으로 흥미로운 연구 분야일 뿐만 아니라, 미세채널의 크기가 세포와 비슷하고, 분석 시료의 양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생물, 화학, 공학 분야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그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4. 음의 피드백 (negative feedback)

되먹임이라고도 불리는 피드백은 어떤 과정의 결과가 다시 그 과정에 영향을 미쳐 결과가 수정되는 현상을 널리 일컫는다. 특히, 음의 피드백이란 어떤 결과가 그 자신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인데, 각종 현상의 제어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많은 안정화 현상의 기저 원리이다. 본 연구에서는, 근접한 유체 계면에서 방울이 만들어지는 시간에 차이가 생기면, 그 차이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음의 되먹임이 일어나 결국 방울이 동시에 만들어지는 동기화 현상이 안정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5. 연결된 진동자 (coupled oscillator)

스프링으로 연결된 두 개의 진동자와 같이 하나의 진동자의 운동이 매개체를 통해 다른 진동자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붙임] 연구결과 개요, 용어설명

 

그림1. 물과 기름의 유속 조건에 따른 물방울 생성의 변화. (a) (상단) 번갈아 나오는 동기화(out-of-phase)와 (하단) ‘동시 생성 동기화’ (in-phase) (b) 실험에 쓰는 액체 종류와 유속 등을 변화 시켜 동기화 정도(종류)를 이론적으로 예측 할 수 있다.

 

그림2. 초기에 서로 다른 시간에 나오던 두 물방울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음의 피드백을 통해 동시에 나오는 상태로 안정화 되는 컴퓨터 계산 예시.

 

 

그림3. 독립적으로 제어된 서로 다른 물방울들의 생성이 동기화되는 실험 예시들. (a) 서로 다른 압력(P1≠P2)에서 생성되어 크기가 다른 물방울과 (b) 점성이 서로 크게 다른(μ1≠μ2) 물방울의 생성에서 나타나는 동기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