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1. 2. 3(수)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UNIST 강사라 교수, 기후역학 전문위 공동 위원장 선임

향후 2년간 국제 공동 연구 조율하는 전문가 그룹 이끌 예정
세계기후연구계획(WCRP) 클라이바 산하 전문위원 중 유일한 한국기관 소속 연구자

전 세계 기후역학 연구를 주관하는 기후역학 전문위원회 공동 위원장(co-chair)으로 UNIST 도시환경공학과 강사라 교수가 선임됐다. 관련 분야 석학 12명으로 구성된 기후역학 전문위원회는 세계기후연구계획(WCRP)의 4대 중점사업인 ‘클라이바(CLIVAR, Climate and Ocean: Variability, Predictability and Change)’ 산하에서 활동하는 자문기구다.

강 교수는 향후 2년간 기후역학(climate dynamics) 전문위원회를 이끌게 된다. 강 교수는 2018년에 처음으로 기후역학 전문위원회의 위원(패널)로 선정됐으며, 현재 기후역학 전문위원회를 비롯한 클라이바 산하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수백 명의 위원 중 유일한 한국 기관 소속 연구자이기도 하다. 기후역학 전문위원회는 기후역학 연구 관련 권고사항, 지침 등을 발간하며 각종 국제 공동 연구 프로그램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강 교수는 “기후역학 분야 국제 공동 연구를 주도할 수 있는 위원회의 좌장 역할을 맡게 돼 영광” 이라며 “이를 계기로 세계 기후역학 분야에서 한국의 입지가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후 변화는 전 지구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기에 국제 공동연구가 주를 이룬다. 클라이바가 소속 된 세계기후연구계획(WCRP) 또한 세계기상기구 (WMO), 국제과학위원회 (ICSU), 유네스코 산하 정부간해양학위원회 (UNESCO IOC)가 기후에 관한 국제공동 연구 등을 조율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합 기구다.

한편, 강사라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한 뒤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대기해양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1년부터 UNIST 교수로 재직하며 기후 분야에서 활발한 국제 교류를 추진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