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1. 03. 24 (화)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nm(나노미터) 채널 반도체 소자 제조 기술 개발!

UNIST·美미네소타주립대, 원자층증착법으로 초미세 반도체 전극 패턴 제작
실리콘 반도체칩 대체하는 초소형 반도체칩 기술 등에 응용가능 .... ACS Nano 게재

손톱만한 반도체칩 안에는 최대 수십억 개의 미세소자(트랜지스터, 다이오드)가 들어있다. 이 미세소자는 여러 층의 재료 속에 그려진 패턴 형태로 존재한다. 패턴 제조를 위해서는 빔(빛)으로 모양을 그리는 공정이 필요한데, 최근 국제 공동 연구진이 고가의 빔 공정이 필요 없는 초미세 패턴 제조 기술을 개발해 눈길을 끈다.

*트랜지스터: 반도체 소자인 트랜지스터는 전극인 금속(도체), 절연체, 반도체 물질로 구성된다.

 

UNIST(총장 이용훈) 물리학과 남궁선 교수와 美 미네소타주립대 연구진은 물질을 여러 번 얇게 입히는 공정(원자층증착법)만으로 반도체 패턴 제조가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 빔 기반 기술보다 간편하고 저렴하며, 원자층을 입히는 횟수로 채널 폭(전극 간 간격)을 나노미터 단위로 바꿀 수 있다. 또 이 방식은 실리콘 대신 2차원 반도체 물질을 쓴 신개념 반도체 소자 제작에도 매우 유리하다.

[연구그림] 초미세 반도체 전극구조 제작 과정 및 2차원 소자 제작

연구팀은 이 기술을 이용해10nm(나노미터, 10-9m) 이하 채널을 갖는 초미세 ‘반도체 전극’과 2차원 반도체 소자(트랜지스터)를 제작했다. 금속(전극)-절연체-금속(전극) 순서로 기판위에 증착해 나노 갭(gap) 패턴을 만들고, 이를 기판에서 뜯어내 뒤집으면 절연층 두께만큼 전극 간 거리가 분리 된 전극 패턴이 완성된다. 전극 표면이 기판에서 바로 분리됐기 때문에 표면이 매우 매끈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전극 위에 2차원 반도체 물질(이황화몰리브덴, 흑린 등)쌓아 소자(트랜지스터)를 만들기에 적합하다.

또 연구팀은 이를 트랜지스터 기반 광 검출기로도 응용했다. 초미세 트랜지스터 전극 사이의 강한 전기장이 빛에 의해 생성된 전하 입자들을 효과적으로 분리해 검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광 검출기는 빛을 전류(전하입자)의 형태로 검출하는 소자로 초고속 광통신 등에 필수적이다.

[연구그림] 초미세 반도체 패턴구조(나노 갭 구조)를 이용한 광검출 소자 성능

제1저자인 남궁 교수는 “기존의 반도체 공정 기술인 원자층증착법을 활용해 균일한 나노미터 단위의 전극 구조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반도체 구조 소형화 및 초소형 광통신 모듈, 광학반도체칩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나노·재료 분야의 권위 학술지인 에이씨에스 나노 (ACS Nano) 에 2월 24일자로 온라인 공개돼 정식출판을 앞두고 있다.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및 UNIST 신임교원정착과제를 통해 이루어졌다.

논문명: Ultraflat Sub-10 Nanometer Gap Electrodes for Two-Dimensional Optoelectronic Devices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양윤정 담당 (052) 217 1228

물리학과: 남궁 선 교수 (052) 217 2038

 

[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더 많은 소자 구조를 하나의 반도체 칩에 집적하기 위해서는 수 나노미터 수준의 나노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빔 리소그래피나 극자외선 리소그래피 같은 기술이 계속 발전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기술들은 대면적에 적용하기 어렵거나 운용 및 유지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원자층증착법을 이용한 나노 소자 플랫폼제작 기술을 개발하였다. 원자층증착법을 이용하면 박막의 두께를 원자층 단위로 조절할 수 있어서, 실리콘 웨이퍼 크기의 넓은 면적에서 반도체 채널 길이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2. 연구내용

웨이퍼 위에 금속 전극을 형성하고 원하는 반도체 채널 길이에 해당하는 박막을 원자층증착법에 의해 증착하고, 그 옆에 2차 전극을 형성하여 10나노미터 이하의 나노갭 구조를 형성하였다. 이 구조를 웨이퍼 기판으로부터 떼어냄으로써 웨이퍼 기판과 같은 평평함 정도를 가지는 금속 전극 구조를 개발하였다. 이 평평한 기판 위에 이차원 물질을 집적하여 손쉽게 반도체 소자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초미세 소자 구조에서는 전극 사이에 강한 전기장이 형성되어 빛에 의해 분리된 전하들이 더 효과적으로 분리되어 광검출기 효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3. 기대효과

나노갭 구조의 크기를 쉽고 균일하게 조절할 수 있는 플랫폼 형태로 만들 수 수 있어 이번 연구에 쓰인 이차원 물질 뿐만 아니라, 일차원 물질이나 나노점등의 구조, 또는 바이오 물질이나 분자와도 융합이 가능해 다양한 분야에서 분자 단위 물질을 이용한 소자구조로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제작 과정이 간단하고 기존의 반도체 공정에서 많이 쓰이는 원자층증착법에 의존하므로 별다른 설비나 비용의 투자 없이 10 나노미터 이하의 소자 개발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보였듯이, 보다 향상된 성능을 가진 초미세 광학 소자로서 개발이 가능하여, 앞으로 초소형 초고속 광통신 소자 및 광기반 반도체 칩 등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용어설명

1. 원자층증착법(Atomic Layer Deposition)

박막 성장 기술의 하나로서 두 개 이상의 기체 상태의 전구체(precursor) 사이의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넓은 영역에 균일하게 원자층 박막을 한층씩 증착시키는 기술이다.

2.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Field-effect transistor)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는 게이트 전극에 인가된 전압에 의해 형성된 전기장을 이용하여 소스와 드레인 두 전극 사이의 전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이다.

3. 광 검출기 (Photodetector)

광검출기는 빛 에너지를 전기등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하여 빛을 검출하는 장치이다. 광신호를 주고 받는 초고속 광통신이나, 광신호 기반 반도체 칩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붙임] 그림설명

 

그림1. 나노갭 구조(전극)의 제작과정 (왼쪽)과 2차원물질(이황화몰리브덴)을 융합하여 제작된 소자(트랜지터)의 모습(오른쪽)

 

 

그림2. 초미세 반도체 패턴구조(나노갭 구조)를 이용하여 만든 흑린(Black Phosphorus) 기반 트랜지스터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 특성(왼쪽)과 나노갭 영역에서의 향상된 광검출 성능을 보여주는 결과(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