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1. 06. 28 (월)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탄소중립 실현할 과학기술의 역할, UNIST가 답하다!

UNIST, 탄소중립 다룬 도서 발간 …『탄소중립, 지구와 화해하는 기술』
기후위기 진단부터 대응방안까지, 탄소중립 실현한 과학기술 역할 소개

UNIST(총장 이용훈)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과학기술 연구현황과 대안을 다룬 도서를 발간했다. 25일(금) 출판된 탄소중립, 지구와 화해하는 기술’(도서출판 씨아이알)이다.

‘탄소중립, 지구와 화해하는 기술’은 최근 전 세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을 다루고 있다. 기후 위기에 대한 진단에서부터 시작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수소, 태양광, 차세대 원자력 등 신재생에너지 연구들과 탄소포집 및 재활용 등 탄소선순환 관련 연구까지 폭넓은 과학기술계 현장을 소개한다.

주목할 점은 책에서 소개되는 연구들이 모두 UNIST에서 실제 수행되고 있는 사례들이란 것이다. 공동저자인 김용환, 김진영, 방인철, 서용원, 윤의성, 이명인, 임한권 교수는 모두 UNIST에서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 관련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저자들은 탄소중립에 도전하고 있는 첨단 과학기술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전하는 동시에, UNIST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이 탄소중립 실현 과정에서 어떤 대안이 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용훈 총장은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은 이제 반드시 실현해야 할 목표가 됐고,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책은 UNIST가 보유한 선도적인 기술들이 탄소중립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김석민 담당 (052)217-1231

사업유치팀: 조현래 팀장, 강원향 담당 (052)217-6503

  • %ec%82%ac%ec%a7%84-%eb%8f%84%ec%84%9c-%ed%83%84%ec%86%8c%ec%a4%91%eb%a6%bd-%ec%a7%80%ea%b5%ac%ec%99%80-%ed%99%94%ed%95%b4%ed%95%98%eb%8a%94-%ea%b8%b0%ec%88%a0
 

[붙임] 이용훈 총장과의 일문일답

Q1. ‘탄소중립, 지구와 화해하는 기술을 발간하게 된 배경은?

A1. 탄소중립의 실현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것인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기술경쟁이 펼쳐지는 장이다. UNIST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우수한 연구를 여럿 진행하고 있다. 이를 책으로 엮어보자고 생각했다. 과학기술이 탄소중립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Q2. 이번 도서의 발간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A2. 연구중심대학 UNIST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매진하고 있는 과학기술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각 분야 연구현장에 있는 교수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도시환경공학, 에너지화학공학, 원자력공학 등 분야별 연구현장에서 어떤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UNIST 연구실에서는 이에 대해 어떤 대안을 연구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했다. 국내 대학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현황과 그 대안을 주제로 대중서를 발간한 최초의 사례가 아닐까 싶다.

Q3. 이번 책에서는 어떤 내용을 주로 담고자 했는지?

A3. 탄소중립을 실현할 과학기술의 향방은 아직 정해진 것이 많지 않다. 초기단계의 기술들이 세계를 주도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청정수소 생산만 해도 블루수소 방식과 그린수소 방식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번 책에서는 수소에너지, 태양광, 차세대 원자력, 탄소포집 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중요하게 여겨지는 각 분야에서 어떤 기술들이 경쟁하고 있는지, 기술들의 현재와 미래가 어떨지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UNIST가 가진 기술들의 경쟁력을 살펴볼 수 있다.

Q4.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UNIST만의 차별점은?

A4. UNIST는 탄소중립을 준비해온 대학이다. 수소, 태양광, 차세대 원자력 등 친환경에너지 분야에서 세계적 연구경쟁력을 자랑한다. 더불어 환경공학, 탄소포집 분야에서도 우수한 연구진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특히 연구자들의 개별연구보다 융합연구를 장려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해온 것이 특징이다. 탄소중립 실현은 다양한 학문의 융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Q5.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A5. 최근 UNIST는 ‘탄소중립융합원’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UNIST의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탄소, 수소 등 분야별 연구력을 모아낼 것이다.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 새로운 인재육성 모델을 제시하고, 탄소중립 기술실증과 기술정책 분야까지 망라하는 것이 목표다.

Q6.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A6. 탄소중립에 관심을 갖는 누구나 흥미를 갖고 읽었으면 한다. 독자들에게 탄소중립 기술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또한 정책결정자들이 앞으로 탄소중립 로드맵을 준비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길 바란다.

 

[붙임] 신간안내 - 탄소중립, 지구와 화해하는 기술

탄소중립_지구와 화해하는 기술
  • 도 서 명 : 탄소중립_지구와 화해하는 기술
  • 분 야 : 과학 > 공학 > 공학일반
  • 정치/사회 > 사회문제/복지 > 환경문제
  • 저 자 : 김용환, 김진영, 방인철, 서용원, 윤의성, 이명인, 임한권
  • 판 형 : 152*225(신국판)
  • 쪽 수 : 388쪽
  • 정 가 : 22,000원
  • I S B N : 979-11-5610-983-9 (93450)
  • 발 행 일 : 2021년 6월 25일
  • 출 판 사 : 도서출판 씨아이알, UNIST

탄소 선순환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 현황을 다루다

신기후체제의 원년인 2021년 현재, 탄소중립은 전 세계의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탄소중립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에 대한 수많은 의견들이 등장했고, 자신만의 논리로 세계를 설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배출한 탄소와 흡수한 탄소의 양을 맞춰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자는 뜻으로, 지난 2015년 파리에서 전 세계가 205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첫 단계 목표입니다.

이 책에서는 기후 위기에 대한 일반론에서 시작해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 관련 연구를 소개합니다. 수소 에너지, 태양광 에너지, 차세대 원자력 에너지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들 미래에너지를 살펴본 후에는 탄소 선순환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 현황도 다룹니다.

이 책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음 세대를 위한 우리 세대의 가장 큰 과업 중 하나인 ‘탄소중립’을 위해 과학기술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그 과정에서 UNIST가 보유한 기술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살펴보는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1장에서는 기후 변화로 인한 위기와 대응을 다루었습니다. 제2장에서는 수소 에너지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소개했습니다. 제3장에서는 태양광 에너지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소개했습니다. 제4장에서는 차세대 원자력 에너지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소개했습니다. 제5장에서는 나쁜 탄소를 좋은 탄소로 바꾸는 탄소 선순환의 개념을 알리고 이를 증진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소개했습니다.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며 탄소중립에 대해 좀 더 알게 되고 한 번쯤 더 생각해 보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자 소개 

김용환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삼성종합기술원, 삼성엔지니어링, 한국화학연구원, 광운대학교에서 바이오화학 연구를 수행했으며, UNIST에서 효소 단백질공학연구실을 열었다. 주요 연구분야는 in-silico 기반 효소 개량, C1 gas(CO₂, CO) 생물전환, 리그닌 생물전환, 바이오플라스틱 등이다.

김진영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 부산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UCSB에서 유기 태양전지 연구를 수행했으며, 귀국하여 GIST의 연구조교수로 재직 후 UNIST에서 차세대에너지연구실(NGEL)을 열었다. 주요 연구분야는 차세대 태양전지인 유기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등이다.

방인철

UNIST 원자력공학과 교수.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MIT Postdoc, 일본 Tokyo Tech조교수를 역임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첨단 원전 시스템 및 기기 설계 등이다.

서용원

UNIST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KAIST 생명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일본 산업기술총합연구소(AIST) 박사후 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창원대학교 화공시스템공학과 조교수/부교수를 역임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에너지 및 환경 분야로의 응용 등이다.

윤의성

UNIST 원자력공학과 조교수.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프린스턴대학교에서 플라스마 물리학(PPPL)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분야는 핵융합 플라스마 물리 연구 및 전산모사코드 개발 등이다.

이명인

UNIST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대기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NASA 가다드우주항공 센터에서 기후변화 과학과 기후예측 모델링 분야 연구를 수행했으며, 귀국 후 UNIST에서 기후환경 모델링 연구실, 폭염연구센터 등의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기후변화 예측, 장기 기후 예측, 폭염, 미세먼지, 전지구 탄소 순환 등이다.

임한권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부교수. 서강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Georgia Tech 및 Virginia Tech에서 화학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Praxair 중앙연구소에서 공정설계 및 경제성, 수소에너지 연구를 수행했으며, 현재 UNIST에서 화학공정공학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공정설계, 경제성, 공정최적화, 전산유체역학, 수소에너지 및 이산화탄소 저감 등이다. 

▶목차

CHAPTER 1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기후변화와 위기

신경제질서

국내 탄소 배출 현황 및 전망

우리 경제·사회 미래 전망

CHAPTER 2 수소 에너지

왜 수소 에너지인가?

수소 에너지 핵심기술

수소 에너지 사회 진입을 위한 방안

수소 에너지 분야의 UNIST 연구 현황

수소 에너지와 탄소중립

CHAPTER 3 태양광 에너지

생명과 에너지의 원천, 태양

태양광 에너지 핵심기술

태양광 에너지 보급한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태양광 에너지 분야의 UNIST 연구 현황

태양광 에너지와 탄소중립

CHAPTER 4 차세대 원자력 에너지

핵융합 에너지

핵분열과 핵융합

핵융합 에너지 핵심기술

핵융합 연구, ‘30’년의 비밀

핵융합 에너지 분야의 UNIST 연구 현황

소형모듈형원자로(SMR)

소형모듈형원자로와 대형원전

소형모듈형원자로 핵심기술

소형모듈형원자로 분야의 이슈들

소형모듈형원자로 분야의 UNIST 연구 현황

차세대 원자력 에너지와 탄소중립

CHAPTER 5 탄소 선순환

나쁜 탄소를 좋은 탄소로 바꾸는 탄소 선순환

탄소 선순환 핵심기술

탄소 선순환 분야의 이슈들

탄소 선순환 분야의 UNIST 연구 현황

탄소 선순환과 탄소중립

▶출판사 서평

『탄소중립, 지구와 화해하는 기술』은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더불어, 탄소중립과 관련하여 UNIST가 진행해 온 우수한 연구들을 소개하고 설명하기 위해 기획된 책입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이 책을 통해 탄소중립 기술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이해를 넓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