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1. 10. 1 (금)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자동차, 내가 주인공!”… UNIST 학생들의 도전!

UNIST 미래차연구소, 1일(금)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출정식 개최
자율주행·미래차 분야 연구 동아리 활동 기반, 울산 대학생으로는 첫 도전

UNIST(총장 이용훈) 교내 연구 동아리 활동으로 미래차 분야 실력을 갈고 닦은 학생들이 국제 창작자동차 경진대회에 도전한다. 울산 지역 대학생으로는 첫 출전이다. 학생들의 도전에는 울산 자동차 부품기업들도 힘을 보탰다.

UNIST1() 오후 3시 제5공학관에서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출정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UNIST 미래차연구소에서 육성, 지원한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회 성적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UNIST 미래차연구소(소장 김학선)는 미래자동차, 자율주행차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30여명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동아리를 결성하고, 지원해왔다. 이들은 다양한 연구 주제를 가지고 미래차 연구를 수행하며 관련 분야 경험을 쌓았다. 이중 우수한 역량을 가진 학생 5명은 직접 제작한 미래 자동차에 대한 성능 입증에 나섰다.

학생들은 창작 자동차를 ‘2021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경진대회’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대회는 대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자율주행차, 전기자동차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으로, 1일(금)부터 4일(월)까지 본선이 진행된다. 올해는 총 40개 대학, 65개 팀이 참여한다. 국토교통부가 후원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자동차안전학회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자동차 분야 인재육성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대회 출전을 주도한 이희승 미래차연구소 시스템통합 분과장(디자인학과 교수)은 “이번 대회는 자율주행차 및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에서 UNIST의 기술과 교육 수준을 증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본선 경기에 만전을 기해 UNIST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사고 없이 안전한 대회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울산 지역 대학생들이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경진대회에 출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인 울산에서 출전하는 대학생들의 도전에 지역의 자동차 부품기업들도 힘을 보탰다.

UNIST 미래차연구소와 협업하고 있는 30여개 울산 지역 자동차부품기업의 연구소장 협의회는 학생들의 자동차 제작을 위해 필요한 부품을 지원하고, 기술적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출정식에 자리한 신동기 울산광역시 자동차조선산업과장은 “이번 대회가 울산 자동차 산업이 새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는 씨앗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UNIST 미래차연구소에서 지역 주력 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육성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UNIST 미래차연구소는 국내 자동차 산업의 중심인 울산의 미래차 연구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난 2020년 5월 개소했다. 연구소는 미래차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역 참여기업 연구소장 협의회를 구성하고, 기술 전략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미래차연구소는 이날 출정식에 이어 지역 자동차부품기업 연구소장 협의회 기술워크숍을 개최해 연구 협력을 위한 현안 논의의 시간도 가졌다. (끝)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김석민 담당 (052)217-1231

미래차연구소: 김학선 소장, 배종원 연구원 (052)217-5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