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2. 02. 18 (금)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UNIST, 2022학년도 입학식 개최

18일(금) 오전 10시 대학본부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입학식 진행
이공계열 415명·경영계열 33명 등 총 448명 과학기술인재 입학

UNIST(총장 이용훈)18() 오전 10시 대학본부 2층 대강당에서 2022학년도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에서는 총 448명의 과학기술인재가 새 출발을 알렸다.

2022학년도 신입생은 이공계열 415명, 경영계열 33명이다. UNIST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12.27대 1, 정시모집에서는 75.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날 입학식은 최소 인원만 현장에 참여하고, 다른 신입생들은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행사는 학사행렬 입장, 학사보고, 신입생 선서, 장학증서 수여, 축사 및 교가제창 순으로 구성됐다.

참석자 소개와 학사보고가 진행된 후 신입생 대표의 선서가 있었다. 신입생 선서는 김준오 학생과 유수민 학생이 대표로 진행했다.

두 학생과 박재민 학생 등 3명은 총장 장학생으로 선정돼 장학증서를 받았다. 총장 장학생에게는 학부과정 수업료 지원과 함께 연간 200만원 수준의 교재구입비, 해외연수 장학금 등이 지원된다.

이용훈 총장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기술대학이 되겠다는 꿈을 향해 달려가는 UNIST의 미래에 여러분이 주인공이 되어주길 바란다”이라며 “마음껏 연구하고, 도전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장의 기회를 맘껏 누려달라”고 당부했다.

UNIST는 과감한 학사교육 혁신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단기강좌 프로그램 마련, 기초교과목 개편, 연구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실전방식 교과목 신설 등의 성과를 거뒀다. 학생들은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자율적으로 연구주제를 찾고, 동아리를 결성해 분야별 글로벌 챌린지에 도전하는 등 교과과정 이외의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실제 지난 2021년 ‘BTS(Brain to Society) 실전문제 연구팀’, ‘인공지능 챌린저스 프로그램’ 등을 통해 83개 연구동아리가 결성돼 운영됐다.

입학식 행사는 교가 제창을 마지막으로 마무리됐다. 신입생들이 교가를 제창할 때, 화면에는 신입생들의 이름이 모두 표시됐다. 행사가 종료된 후에는 전체 신입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와 웰컴 특강을 통해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한편 이날 입학식 행사 식전 영상에서는 UNIST 동아리의 축하공연과 교수 및 재학생 대표들이 축하공연과 축하인사를 전했다. 밴드, 댄스, 아카펠라, 현악합주, 사물놀이 동아리들은 축하의 의미를 담아 연주했다. 각 단과대학장들과 IBS 연구단장, 재학생 단체 대표들은 축하 인사를 통해 신입생들을 환영했다. (끝)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팀장, 김석민 담당 (052)217-1231

새내기학부 행정실: 최소진 파트리더, 김영미 담당 (052)217-6704

 

[붙임] 2022학년도 입학식 행사 계획(안)

□ 행사개요

o 행사일시: 2022. 2. 18.(금), 10:00

o 행사장소: 대학본부 2층 대강당(유튜브 송출)

o 운영방식: 사전 온라인 영상 제작 및 전체 신입생 실시간 참여(ZOOM)

o 참 석 자: 교내 주요 보직자, 총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

□ 행사 내용(행사진행: 영어()+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