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2022. 5. 18 (수) 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1,200km/h로 달리는 하이퍼루프 통신 원천기술 개발

UNIST·동국대 연구진, 하이퍼루프 튜브 내부의 통신 채널 특성 규명
복잡한 전파 특성 분석할 수 있는 기법 제안 …IEEE Veh. Technol. Mag. 게재

UNIST(총장 이용훈) 전기전자공학과 김효일 교수팀은 하이퍼루프 내 무선 통신 전파(통신 채널)를 분석하는 기법을 개발했다. 고속으로 달리는 객차의 안전을 모니터링하고, 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한 무선통신 시스템 설계의 기반 기술이 될 전망이다.

[연구그림] 하이퍼루프 시스템 개념도. 튜브안을 타원형의 포드가 달리고 있다

하이퍼루프는 진공에 가까운 관인 ‘튜브’ 안에 ‘포드’라는 객차를 한 개 씩 가속해 시속 1,200km로 달리게 하는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하이퍼루프를 위한 무선통신 시스템 설계 시 안테나 디자인, 반송 주파수, 대역폭 등을 정하기 위해서는 전파가 3차원 공간에서 어떻게 퍼져나는지를 예측하는 통신 채널 분석이 필수다.

하지만 하이퍼루프의 경우 기존 전자기파 시뮬레이터로는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튜브가 전파를 가둘 수 있는 도파관을 닮은 데다 수백 km 정도로 매우 길어 전파가 일반 공간보다 멀리까지 퍼져나가기 때문이다. 시뮬레이션에 포함해 할 대상(기지국 등)의 범위가 훨씬 넓어진다. 튜브 안을 고속으로 달리는 포드들에 의한 영향도 또 다른 변수다.

[연구그림] 개발한 하이퍼루프 튜브내 통신환경 분석 기법 모델

연구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 가지 대표 구간을 각각 시뮬레이션하고, 이들을 수학적으로 연결하는 모델링을 통해 튜브 전체를 해석하는 새로운 기법을 썼다. 단일 기지국 구간, 단일 포드 구간, 기지국이나 포드가 없는 빈 튜브 구간으로 구분해 전자기파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뒤 이를 ‘네트워크 파라미터 모델링’ 기법으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분석 결과, 각 포드에서 신호 투과·반사 등 다양한 신호 왜곡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다른 기지국이 전송한 간섭신호 중 일부가 여러 포드 구간을 뚫고 전달돼 발생하는 다중 간섭신호 수신이 대표적이다.

연구팀은 이러한 분석 결과에 기반 해 하이퍼루프 내 무선 통신에 가장 적합한 주파수 대역, 최대 가능 대역폭, 최적의 전자기 모드(mode) 등을 밝혀냈다. 또 포드의 주행 위치별로 통신 신호의 수신강도 등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다.

김효일 교수는 “분석기법이 유연하여 하이퍼루프의 규격 등이 바뀌더라도 쉽게 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하이퍼루프 환경에 최적화된 안테나 설계, 통신 기법 개발, 통신 성능을 고려한 포드 디자인 등 연관 분야에서 원천 기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동국대 한기진 교수(공동교신저자)와 함께 수행했으며, UNIST 김정탁 연구원(전기전자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이 제1 저자로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모빌리티 분야 권위지인 IEEE 차량 기술 매거진(IEEE Vehicular Technology Magazine)에 게재됐다.

연구수행은 UNIST 자체 연구지원과제 및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논문명: Hyperloop Communications: Unveiling Electromagnetic Propagation in the Hyperloop Tube

자료문의

대외협력팀: 김학찬 실장, 양윤정 담당 (052) 217 1228

전기전자공학과: 김효일 교수 (052) 217 2132

  • [연구그림] 하이퍼루프 시스템 개념도. 튜브안을 타원형의 포드가 달리고 있다
  • [연구그림] 개발한 하이퍼루프 튜브내 통신환경 분석 기법 모델
 

[붙임] 연구결과 개요

1. 연구배경

하이퍼루프 통신은 튜브 내부를 초고속으로 운항하는 포드(객차)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튜브·포드의 상태에 대한 센서 정보, 포드 운항 제어 정보, 긴급 상황 정보 등을 주고받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기술이다. 또한, 탑승객들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탑승 편의성과 심리적 안정감을 확보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간 하이퍼루프 통신이 이루어지는 튜브 내부의 무선 채널의 특성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거의 없었다. 금속성의 긴 원통형 튜브 형태로 인해 튜브 내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1)의 전파(propagation) 특성을 도파관2) 이론만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튜브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통신 송수신기들로 인한 전파 왜곡으로 인해 이러한 방식만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다. 채널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최적의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관련 연구에 대한 필요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

2.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는 전자기파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기지국들 및 포드들 간 복잡한 역학관계를 낮은 복잡도로 정확히 모델링하는 분석 기법을 개발했다. 길이가 수백 km 에 이르는 초거대 튜브 구조체를 기존의 전자기파 시뮬레이터(예: HFSS) 만으로 분석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연구진은 단일 기지국 존재 구간, 단일 포드 존재 구간 및 튜브만 있는 구간 각각에 대해서 전자기파 시뮬레이션을 별도로 수행하고, 이러한 기본 블록들을 네트워크 파라미터 모델링 기법을 통해 연결하여 튜브 구조체 전체를 해석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기법을 통해 튜브 내 통신신호 전파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각 포드에서 신호의 투과 및 반사 등 다양한 왜곡 현상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전통적 도파관과는 다른 환경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예를 들어, 각 포드는 자신의 기지국으로부터 직접 도달하는 신호 뿐 아니라 인접 포드들에 의해 반사되어 도달하는 신호들을 함께 수신하게 되어 다중경로(multi-path) 신호 간 중첩이 발생한다. 또한, 다른 기지국이 전송한 간섭 신호들은 여러 포드 구간들을 뚫고 일부가 전달되어, 다중 간섭 신호 수신으로 인한 통신성능 저하도 겪게 된다.

개발 기법을 통해 각 전자기 모드(mode)3) 별 전파 특성 및 차단 주파수4)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통신에 적합한 주파수 대역과 최대 가용 대역폭5), 활용성이 더 높은 전자기 모드 등이 무엇인지를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포드의 주행 위치에 따른 희망(desired) 신호 및 간섭 신호의 수신강도 변화 패턴을 측정해냈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해, 향후 하이퍼루프 통신 분야가 해결해야 할 다양한 연구 이슈들과 연구 방향도 제시하였다.

3. 기대효과

개발된 분석 기법은 하이퍼루프 통신 시스템을 낮은 복잡도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하이퍼루프 시스템의 구조 및 규격 등이 변경되더라도 새로운 시나리오에 맞는 통신 특성을 신속하게 분석하여 제공할 수가 있다. 따라서, 향후 하이퍼루프 통신 실현을 위해 필요한 최적 안테나 설계, 통신 기법 개발, 통신-포드 연계 디자인 등 다양한 세부 연구분야 수행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어, 해당 분야 발전의 속도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용어설명

 1.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전기장과 자기장 간에 주기적으로 변동하면서 발생하는 파동을 일컬으며, 통신에 활용되는 전파 뿐 아니라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 X선 등이 모두 전자기파에 속한다. 

2. 도파관(waveguide)

전자기파가 3차원 공간에서 방사되는 패턴을 제한하여 특정 방향으로 전자기파의 에너지가 잘 전달되도록 유도하는 구조체로써, 전자기파를 위한 도파관은 보통 속이 빈 금속성 파이프 형태를 갖는다.

3. 전자기 모드(electromagnetic mode)

도파관의 형태에 따른 경계조건(boundary condition)으로 결정되는 전자기파의 진행방향과 전기·자기 필드(field) 성분의 특성에 따라 구분되는 것으로, 각 모드는 경계조건을 만족하는 파동방정식의 특정 해이다. 도파관에서는 TE 및 TM 모드가 존재한다.

4. 차단 주파수(cutoff frequency)

무선 신호가 통신 채널을 통해 전파가 될 수 있는 주파수 대역과 그렇지 못한 주파수 대역 사이를 가르는 경계 주파수를 의미한다. 전자기 모드 별로 다른 차단 주파수를 갖는다.

5. 대역폭(bandwidth)

통신에서의 대역폭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통신 신호가 주파수 영역에서 점유하고 있는 범위를 의미하며, Hz 단위로 측정된다. 일반적으로 대역폭이 넓을수록 더 높은 전송율(bit/sec 단위)을 달성할 수 있다.

 

[붙임]  그림설명

 

그림1. 하이퍼루프 시스템의 개념도. 인접 역(station) 간 거리가 500 km 인 경우의 예시. 진공에 가까운 원통형 튜브 내에 일정 간격으로 기지국들(그림에서는 튜브 내부 천장에 부착된 안테나)이 설치되어 있고, 포드들은 주기적으로 발차됨. 튜브와 포드 사이는 약간의 간격(본 예시에서는 45cm)이 존재하며, 포드들은 튜브와 충돌하지 않도록 제어하며 운항함. 또한, 각 포드는 자신과 가장 가까운 기지국과 통신함.

 

그림2. 개발된 하이퍼루프 통신환경 분석 기법의 개념도. 튜브의 긴 내부공간을 단일 기지국(BS) 존재 구간, 단일 포드(pod) 존재 구간, 튜브만 있는 빈(empty) 구간으로 구분하여 각각 저 복잡도 전자기파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이들을 기본 블록(block)으로 삼아 전체 튜브 구조체를 재구성하는 네트워크 파라미터 모델링 기법을 통해 통신환경을 분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