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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배터리에 센서를 부착해 단락 전조 증상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이현욱 교수팀은 전고체 전지 외부에 압력센서와 변위 센서를 부착해 리튬 수지상 형성을 사전에 감지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전고체배터리는 휘발성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전지다. 폭발과 화재 위험은 크게 줄지만 배터리가 죽어버리는 단락의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단락은 바늘처럼 생긴 리튬 수지상이 전해질을 관통해 생기는 현상으로, 음극 소재로 리튬 금속을 쓰는 전고체배터리는 수지상이 자라기 더 쉽다. 이 수지상은 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리튬 금속이 전극의 ‘수직’ 방향으로 쌓여 나가면서 생긴다. 정상적인 충전 과정에서 리튬 금속이 전극 표면에 ‘수평’ 방향으로 고르게 도금된다. 연구팀은 압력센서와 2개의 변위 센서를 배터리 셀에 부착해 수지상을 조기에 감지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수지상이 생길 때 배터리 셀 안에서 발생하는 미세 부피 변화를 읽어내는 원리다. 수직 방향 성장이 발생하는 경우 압력 변화가 급격하고, 셀 양쪽에 부착된 변위센서로 측정한 셀 두께 변화간의 차이가 컸다. 이 같은 분석법을 통해 수지상을 억제할 수 있는 조건도 찾아냈다. 완제품 배터리는 셀들을 쌓아 만든 구조인데, 위에 누르는 압력(stack pressure)을 높이는 방식이다. 또 리튬과 잘 섞이는 은이나 마그네슘을 음극 표면에 코팅하는 방식으로도 수지상 형성을 억제할 수 있었다. 압력을 높이는 방식은 리튬 음극 뿐만아니라 상용 배터리에 들어가는 실리콘 복합체 음극에서도 효과를 보였다. 20MPa(메가파스칼) 이상의 압력을 가하면 리튬이 균일하게 음극에 삽입되면서 쿨롱 효율이 99.7% 이르렀다. 리튬 손실이 거의 없어 충·방전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길다는 뜻이다. 이현욱 교수는 “전고체배터리는 휘발성 전해질이 없어 폭발 위험은 낮지만, 리튬 수지상이 고체 전해질을 뚫으면 셀 내부에서 전기적 단락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번 연구는 이런 위험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는 정량적 기준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금의 방향성과 균일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고체전지의 안정성 향상과 상용화에 핵심적인 기반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에이씨에스 에너지 레터스(ACS Energy Letters)에 6월 10일 온라인 공개됐으며, 지난 한 달간 가장 많이 본 논문으로도 선정됐다. 연구수행은 ㈜현대자동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논문명: Lithiation Diagnostics by Measuring Electrochemodynamics in Solid-State Batter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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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연구결과 개요 |
1.연구배경 전고체전지는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에너지 밀도, 안정성, 수명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전고체전지에서는 리튬 금속 음극의 부피 변화, 특히 충방전 시 발생하는 팽창과 수축 현상이 입자 간 접촉 불량 및 물리적 분리 문제를 유발하며, 이는 전지의 성능 저하 및 단락과 같은 안전 문제로 이어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부 압력을 가해 물리적 접촉을 유지하지만, 이러한 압력 조건은 전지 설계와 상업화에 복잡성을 더하는 요소가 된다. 특히, 리튬 도금/제거 과정에서의 기계적 응력 변화와 전기화학 반응 사이의 상호작용, 즉 전기화학-기계적 거동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제어하는 것이 전고체전지 상용화의 핵심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리튬이 고체전해질을 따라 이동하고 전극과 반응하며 발생하는 내부 응력 변화는 셀의 성능, 수명,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의 필요성이 크다. 따라서 기존의 전기화학적 방법만으로는 이러한 반응 특성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기화학-기계적 반응 기반의 새로운 진단법 개발이 요구된다. 2.연구내용 연구팀은 전고체전지 내 리튬 도금 및 삽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화학-기계적 반응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리튬 반응의 방향성을 진단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 시스템은 충전 중 음극 구조체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변위를 각각 시간에 따라 측정하며, 이를 통해 리튬이 셀의 수직적으로 반응하는지, 혹은 내부 기공을 채우거나 합금화 반응을 통해 수평적으로 반응하는지를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수평적 반응은 상대적으로 완만한 압력 증가 및 낮은 변위 상승의 결과로 하향 곡선의 그래프로 나타나며, 균일하고 치밀한 리튬 도금이 이루어진다. 반면 수직적 반응은 압력 및 변위 변화율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상향 곡선의 특징을 보이며, 리튬 수지상 형성 가능성이 높아진다. 음극과 양극의 용량 비율(N/P)을 조절하면서 리튬 도금이 발생하는 시점을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실험도 진행했다. N/P < 1의 조건에서는 충전 후반부에 음극 내 공간이 포화되어 과잉 리튬이 전극 표면에 도금되기 시작했으며, 이때부터 압력과 변위 곡선이 뚜렷하게 꺾이는 임계 지점이 나타났다. 광학 현미경을 통해 같은 시점에 리튬 수지상이 전극 표면에 자라나는 모습도 직접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전지 외부에서 측정한 압력 및 변위 신호만으로도 리튬 도금의 개시 시점과 수지상 형성 여부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결과다. 3.기대효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압력 및 변위 기반의 전기화학-기계적 반응 기반 진단법은 전고체전지 내 리튬 반응의 공간적 방향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량적 분석 도구로서, 전극 재료 및 구조 최적화, 셀 설계 조건 설정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 가능하다. 특히, 리튬의 수평 반응 유도 및 리튬 수지상 형성 억제를 통해 전고체 배터리의 수명과 안전성 등 상용화 핵심 조건 충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며, 차세대 고안전성 배터리 개발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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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용어설명 |
1.리튬 수지상 형성 (Lithium dendrites) 리튬 이온 전지 사용 시 음극에서 리튬이 전착 되며 나타나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상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리튬 수지상의 성장은 내부 단락 및 화재의 원인이 된다. 2.N/P 비율 (N/P ratio) N/P 비율은 음극과 양극의 단위면적당 용량의 비율로, 1 이하로 떨어지면 음극의 용량이 부족해 리튬이 석출되며 사이클 수명이 단축되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3.쿨롱 효율 (Coulombic efficiency) 배터리 충·방전 시 충전 대비 방전 용량의 비율을 나타낸다. 배터리의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로 널리 이용된다. 4.스택 압력 (Stack pressure) 전고체전지에서 전극과 고체전해질 사이의 물리적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셀 전체에 수직으로 가해지는 외부 압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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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그림설명 |
그림. 전고체전지 내부 리튬 도금 방향에 따른 압력과 변위(두께) 변화 리튬이 전극 표면에 어떤 방향으로 도금되는지에 따라 전지 내부의 압력과 구조 변화가 달라진다. 충전 중 리튬이 수평 방향으로 균일하게 도금되거나 기공을 채우는 경우(파란색 곡선), 내부 압력이 완만하게 증가하는 반면, 리튬이 수직 방향으로 뾰족하게 자라나는 경우(주황색 곡선)에는 압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오른쪽 구조도는 이러한 반응을 진단하기 위한 전고체전지 셀 실험 구성이다, 셀의 양쪽에 변위센서 2개를 부착해 각각의 두께 변화를 측정한다. 리튬이 고르게 도금되면 양쪽 변위센서가 측정하는 팽창량이 거의 동일하지만, 한쪽 방향으로만 수직 성장(수지상)이 일어나면 양쪽 측정값이 '짝짝이'처럼 비대칭적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변위 차이(Δdy)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리튬 도금의 불균일성과 수지상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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