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울산과기대, 총장 조무제)는 11월 9일 대학본부 2층 대강당에서 이경숙 한국장학재단이사장을 초청하여 ‘21세기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경숙 이사장은 이날 특강을 통해 기존의 리더십이 상사와 부하간의 수직적인 서열관계였다면 21세기에는 사람과 사람의 인격적인 관계이며 ‘섬기는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섬기는 리더’의 조건으로는 ◆리더가 되겠다는 의지와 열망이 있는 사람 ◆리더의 모습을 보고 배우는 사람 ◆리더십 교육과 훈련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섬기는 리더십 배양을 위한 자기계발 요소로서 ▲능력(Competence) ▲인격(Character) ▲헌신(Commitment) 등 3C를 제시했다.
이경숙 이사장은 11대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숙명여대 13, 14, 15, 16대 총장으로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이사장을 지내기도 했다. 또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등 국가에 공헌한 공로로 2008년 청조근정훈장을 수훈한 바 있다.
현재는 에너지 포럼 공동의장, 재단법인 서울시립교향악단 이사장을 맡아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UNIST는 2009년부터 사회 각 분야의 저명인사들을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리더십을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명사 초청 특강을 매월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UNIST 초청 특강을 실시한 명사는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 이현순 현대자동차 부회장, 아흐메드 에이 슈베이 S-oil 사장,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장, 국립과학관 이상희 관장, 한국연구재단 오세정 이사장 등 총 15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