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UNIST는 3월 9일 오후 5시 UNIST 대강당에서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을 초청하여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대한민국 브랜드파워’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특강을 통해 한국의 국가브랜드 현주소는 실체 18위, 이미지 19위로, 경제/기업, 과학/기술, 인프라 등 하드웨어 파워는 높은 반면 문화, 자연, 정책 등 소프트 파워는 낮게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 또한 국가브랜드가 저평가 받고 있는 이유로 ◆국제사회에의 기여 미흡 ◆글로벌 시민의식 미성숙 ◆거주?관광지로서의 매력 부족 ◆낮은 대외 인지도 등 4가지를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서는 ▲국제사회 기여 확대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다문화 포옹, 외국인 배려 ▲첨단 과학과 기술의 세계화 ▲문화유산과 관광자원 등 5가지 항목을 강조했다.
이배용 위원장은 이화여대 사학 학사/석사, 서강대 한국학 박사를 수여한 후 한국여성사학회 회장과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을 거쳐 2006년부터 제13대 이화여대 총장을 역임했다.
○ 이화여대 총장 퇴임 후 현재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과 역사 교육과정개발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함께 겸하고 있다.
○ 특히 2009년부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한국대학발전에 크게 공헌하였으며, 이러한 공로로 2010년 미국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 글로벌 리더쉽 상을 수상하였다.
□ UNIST는 2009년부터 사회 각 분야의 저명인사들을 초청하여 경험적 사례를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역량있는 리더십을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명사 초청 특강을 매월 실시하고 있다.
○ 지금까지 UNIST 초청 특강을 실시한 명사는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 이현순 현대자동차 부회장, 아흐메드 에이 슈베이 S-oil 사장, 구자영 SK에너지 사장 등 총 11명이다.
<기획국제교류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