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전기자동차용 포스트(Post) 리튬이온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아연-공기전지의 핵심 구성요소인 촉매를 상온에서 대량생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고가의 리튬이온전지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신기술융합형성장동력사업’의 지원을 받아 UNIST 조재필 교수팀 (제1저자 카오 뤼귀우 박사후 연구원)이 주도한 이번 연구는, 기존의 백금 촉매보다 촉매활성도와 내구성이 우수하고 고온 열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상온에서 대량합성이 가능한 저가의 유기물기반 탄소나노튜브 촉매를 개발한 것으로, 리튬이온전지가 장착된 전기자동차의 최대 주행거리인 150 km를 뛰어넘을 차세대 전지로 각광받는 아연-공기전지의 상용화를 크게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사용되는 백금촉매는 귀금속이므로 생산단가가 비싸고,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수명이 급격히 저하되는 단점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되어 왔던 철-질소-탄소(Fe-N-C)로 이루어진 촉매들 역시 800 °C 이상의 고온에서 합성해야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신촉매 합성법은 아연-공기전지의 출력과 용량을 동시에 획기적으로 높이는 원천기술로, 네이처 자매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지에 6월 25일 게재되었다.
(논문명 : Promotion of Oxygen Reduction by a Bio-inspired Tethered Iron Phthalocyanine Carbon Nanotube-Based Catalyst).
연구팀은 사람 몸속의 단백질 복합체인 시토크롬 C 산화효소(cytochrome c oxidase)의 구성성분인 철포르피린에서 철이 산소의 환원반응을 촉진하는 것에서 영감을 얻어, 이와 유사한 구조를 가진 철프탈로시아닌을 이용해 유기물기반 탄소나노튜브 촉매를 개발하였다
공기-아연전지에 이 촉매를 적용한 결과 전지의 수명이 기존의 백금 촉매대비 50%이상 개선되었으며 일시에 많은 전류를 흘릴 때 전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을 40% 이상 줄일 수 있어 고출력 전지 제조도 가능하다. 또한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철-질소-탄소(Fe-N-C) 촉매대비 공정이 단순하여 30% 이상의 원가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조재필 교수는 “금속-공기전지 개발을 위해 전 세계적인 경쟁이 불붙은 가운데 가격 및 안전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촉매기술을 선점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고, 고온 열처리 공정이 필요 없는 이번 촉매개발은 공기-아연전지의 상용화를 크게 앞당길 수 있는 획기적인 결과”라고 평가했다. 조재필 교수 연구팀은 공기-아연전지 연구 분야에서 세계최고 선도 연구자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