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울산과기대, 총장 조무제)는 27일 오후 2시 실내체육관에서 2013학년도 학사과정 신입생 792명, 석사과정 52명, 석·박사통합 과정 126명, 박사과정 11명 총 981명의 신입생과 학부모, 재학생, 교직원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입학식을 가졌다.
이날 입학식은 신입생 대표인 변만희(20, 경산고등학교 졸업)군과 김민주(20, 부산외국어고등학교 졸업) 양의 신입생 선서에 이어 입학성적우수자 장학증서 수여와 조무제 총장의 식사 등으로 진행됐다.
이어 신입생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하여 학교 현황 및 교육방침을 소개한 후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관한 부모님의 궁금증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조무제 총장은 “미래사회를 만들어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원대한 지식과 학문의 바다에 푹 빠져 보기 바란다. 또한, 어려운 이웃에 대해 나눌 줄 알고 남을 위해 봉사할 줄 아는 UNIST 학생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UNIST는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는 신입생들을 위해 캠퍼스 내에서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3박 4일간의 오리엔테이션이 열린다.
이번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UNIST 교수와 외부강사의 특강, 재학생으로 구성된 유니스트리더들과의 시간 등 대학생활에 필요한 사전 교육 및 다양한 문화공연으로 구성된다.
UNIST는 ‘창의’, ‘융합’, ‘글로벌’ 교육 및 연구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의 이공계 연구중심 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UNIST는 미국 대학들과 학생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내 대학 중 최초로 3학기제를 도입했고 지난해 2월 교과부와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 KAIST, GIST, DGIST, POSTECH)이 MOU를 체결한 이후, 함께 세계적인 연구중심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교류 협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