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각자의 어려움과 고비를 극복하고 지금 이 자리에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수많은 기회들을 마주할 것입니다. UNIST에서 우리 모두는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용기를 배웠고 자신감을 가지고 한발 한발 나아갈 것입니다.”
졸업생 대표로 연설을 맡게 된 11학번 오용경 씨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지난 4년을 돌아보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는 “2011년 당시 졸업생을 배출하지 못한 신생 대학을 선택하며 두려움도 많았지만 4년 동안 빠르게 성장한 UNIST는 그 때와 다르다”며 “UNIST의 교수와 친구, 선후배를 만난 건 행운”이라고 말했다.
UNIST는 24일 오후 2시부터 실내체육관에서 ‘2015년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학위수여식에는 박사 35명, 석사 92명, 학사 320명 등 총 447명이 학위를 받았다. 이로써 UNIST는 2009년 개교 이후 박사 45명, 석사 232명, 학사 782명 등 총 1,059명의 과학기술인재를 배출했다.
# 아래는 졸업생 연설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UNIST의 세 번째 학위수여식에서 졸업생 대표를 맡은 11학번 오용경입니다. 졸업생 여러분들을 대표하여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참석하여 주신 내외귀빈, 부모님 그리고 선후배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졸업식은 축하를 받는 자리임과 동시에 그 동안 힘든 시간을 견딜 수 있게 도와준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자리입니다. 지금까지 저희 뒤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신 부모님, 학문의 길에서 그리고 인생에 있어 항상 도움을 주셨던 여러 교수님들, 지난 4년간의 대학생활을 함께 해온 많은 친구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UNIST에 입학했던 2011년이 생각납니다. 당시, UNIST는 졸업생을 배출하지 못한 신생 대학이었습니다. 주변의 많은 분들께서 UNIST 진학에 대해 우려하셨고, 입학 후 몇 년 동안 UNIST에 대한 걱정 반 기대 반의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은 UNIST목표와 비전에 공감하고, 우리 자신을 믿었으며,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셨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 UNIST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과학기술대학으로 성장했습니다. 훌륭하신 교수님들이 여러 분야에서 연구성과와 업적을 발표하셨고, 2014년에는 NATURE의 과학기술 연구역량 평가인 NPI지수에서 4위를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3개의 기초과학연구원(IBS)를 유치하였고, 2단계 BTL 사업을 통해 더 큰 성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UNIST 구성원들의 숙원이었던 과학기술원 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구글의 CEO 에릭 슈미트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로켓에 자리가 비면 올라타라. 조직이 빠르게 성장하면, 개인의 커리어는 알아서 성장하게 되어있다. 그 자리가 어디 위치했는지를 생각하지 말고, 우선 올라타라.” UNIST는 제게 주어진 빈 자리였고, 지금 그 로켓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UNIST 발전과 성장을 위해 힘써주신 총장님 그리고 학교관계자를 비롯한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울산시와 울주군에서 지속적인 발전기금을 후원해주신 덕분에, 많은 UNIST 학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학비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UNIST에서의 대학생활은 지식과 성장의 한가운데 있었습니다. 100%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처음에는 너무나 낯설었고, 전공 과목이 너무나 어려워 친구들과 밤새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깊이 있는 지식들을 교수님들의 도움을 통해 배울 수 있었고, 미래와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열정정인 강의와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던 많은 교수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께서는 대학생활에 어떤 추억을 가지고 계신가요? 우리는 동아리 일원으로서, 그리고 학생자치단체의 일원으로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문화에 대해 배울 수도 있었고, 외국에 나가 새로운 환경에서 경험을 쌓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우리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의 어려움과 고비를 극복하고 지금 이 자리에 있습니다. 또한, 졸업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수많은 기회들을 마주할 것 입니다. 이 곳 UNIST에서 우리 모두는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용기를 배웠고 자신감을 가지고 한발 한발 나아갈 것입니다.
여기 앉아 계신 많은 분들과의 만남은 제게 큰 축복이었고 행운이었습니다. UNIST를 졸업하는 여러분이 각자의 자리에서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오늘의 저희가 있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지원과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포함한 모든 졸업생 여러분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