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혁신을 꿈꿔온 여러분에게는 불확실한 미래는 오히려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도 받았고 역량도 갖추었습니다.”
조무제 총장은 ‘2015 UNIST 학위수여식사’를 통해 졸업생을 축하하며 몇 가지 당부의 말을 전했다. 맨 먼저 강조한 것은 ‘실패를 두려워 말고 새롭게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달라’는 것이다.
그는 “세계적 발명왕 토머스 에디슨도 ‘1,000번을 실패한 것이 아니고 단지 실패할 수 있는 1,000가지 방법을 알아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며 “한 번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말고 다시 도전하라”고 말했다.
그는 또 겸손함과 어려운 이웃을 돕고 배려하는 봉사정신 그리고 누구에게나 신뢰받을 수 있는 정직함을 갖추며, 끊임없이 자기계발할 것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UNIST의 졸업생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 달라”고 부탁하며 “언제나 자랑스러운 모교 UNIST가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도 전했다.
# 아래는 조무제 총장의 학위수여식사 전문
오늘 UNIST는 학사 320명, 석사 92명, 박사 35명을 배출합니다. 여러분들의 영광스러운 학위취득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묵묵히 자녀들을 뒷바라지 해 오신 학부모님들의 헌신과 노력에 대해서 경의를 표합니다. 사랑과 정성으로 가르치고 지도해주신 교직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바쁘신 일정가운데서도 졸업생들을 축하하고 격려해 주기 위해 자리를 함께해 주신 김기현 시장님, 박영철 시의회 의장님, 김복만 교육감님, 이채익 의원님, 구자열 이사장님을 비롯한 내외귀빈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UNIST 졸업생 여러분!
대학은 새로운 진리 탐구의 전당이자 그 진리를 사회로 확산시켜 보다 나은 인류의 삶과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가는 거점입니다. 우리 UNIST의 비전도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세계적 과학기술 선도대학”입니다. 창의, 융합, 글로벌화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글로벌리더 양성을 교육 목표로 여러분들을 교육시켜 왔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은 우리대학의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면서 미래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꿈을 키워왔습니다.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지식과 지혜를 쌓아왔습니다. 정직하고 어려운 이웃에 대한 봉사를 생활화하면서 글로벌 사회에서 리더가 되기 위한 인성도 가꾸어 왔습니다. 창의성과 융합교육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위한 도전정신도 키워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 여러분들은 사회라는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출발점에 서있습니다.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는 글로벌 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경제지 포브스의 조사결과를 보면 글로벌 100대기업들의 평균수명이 30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예측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창조적 혁신을 꿈꿔온 여러분에게는 불확실한 미래는 오히려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교육도 받았고 역량도 갖추었습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저는 오늘 사회로의 첫발을 내딛는 여러분들께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롭게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좁고 험난합니다. 한번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새롭게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적 발명왕 Thomas Edison은 “나는 1,000번을 실패한 것이 아니고 단지 실패할 수 있는 1,000가지 방법을 알아낸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얼마 전 여러분들은 우리대학 캠퍼스에서 2012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이스라엘 테크니온 대학의 세흐트만 박사의 “Fail, Start Again”이라는 특강을 들었습니다. 한번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새롭게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정직, 겸손, 봉사는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덕목임을 잊지 말기를 당부 드립니다.
항시 자기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과 어려운 이웃을 돕고 배려하는 봉사정신 그리고 누구에게나 신뢰 받을 수 있는 정직함은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데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정직, 겸손, 봉사를 생활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 끊임없는 자기계발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대학의 졸업은 배움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배움의 시작입니다. 그래서 졸업식을 Graduation Ceremony라 하지 않고 시작이라는 뜻의 Commencement Ceremony라고 합니다.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 세계화 사회 입니다. 매일 매일 수많은 새로운 지식과 정보들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새로운 지식이 내일에는 쓸모없는 지식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한순간이라도 자기계발 노력을 게을리 한다면 낙오자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래커 박사는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Steve Jobs의 Stanford대학 졸업식 연설은 이 시대의 명연설 중의 하나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는 “Stay Hungry, Stay Foolish” “계속 갈구하라, 바보가 되어라”라는 말로 연설을 끝맺습니다.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리더로 성장 발전하기위해서는 자기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은 UNIST의 졸업생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모교인 우리 UNIST는 2030년 세계10위권 대학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교 6년차인 우리대학은 세계적인 교육 및 연구 시설을 갖추고 세계적 석학들을 교수로 초빙해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정부가 미래의 노벨상을 목표로 각 연구단에 연구비 1천억을 지원하는 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 3개를 유치해 국내 Top3대학이 되었습니다.
세계적학술지 Nature에서 발표하는 NPI지수에서 국내대학 중 4위에 올랐습니다. 국내외에서 우리대학 발전을 기적이라 표현합니다. 여러분들의 모교인 UNIST는 여러분들이 UNIST 동문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새로운 여정에 언제나 자랑스러운 모교 UNIST가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를 포함한 UNIST의 모든 구성원들은 여러분들이 각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했다는 소식을 듣기를 염원합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의 모교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졸업생 여러분들의 새로운 출발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여러분들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