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캠퍼스엔 노벨상을 수상하거나 이에 버금가는 업적을 세운 사람을 위해 이름을 비워둔 9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여러분 중 이 다리에 이름을 세길 주인공이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UNIST는 19일(화) 오전 11시 대학본부 2층 대강당에서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을 통해 이공계열 339명, 경영계열 41명 등 총 384명의 학생(외국인 학생 포함)이 대학생활의 첫 발을 내딛었다.
올해는 이정원 학생(이공)과 위시율 학생(경영)이 신입생 대표 선서를 맡았다.
이공계열 신입생을 대표해 선서한 이정원 학생은 “고교시절부터 분석화학, 분광학 등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며 화학 연구자가 되겠다는 꿈을 키워왔다”며 “화학 분야에 저명한 교수님들과 우수한 연구 설비를 갖춘 UNIST에서 배우고 성장해나갈 생각에 기대가 크다”고 소감을 전했다.
함께 선서에 나선 위시율 학생은 “울산에서 고교시절을 보내며 UNIST 소식을 자주 들었고, 자연스럽게 입학을 꿈꾸게 됐다”며 “차세대 에너지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선서 이후에는 UNISTAR 장학생들에 대한 장학증서 수여가 진행됐다. 올해는 김승준, 김재성, 김태현, 박채은, 이정원, 이헌재, 홍성욱 학생 등 7명이 장학생으로 선정됐다.
UNISTAR 장학생은 입학생을 대상으로 심의를 거쳐 선발한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재학 중 해외연수비용과 매학기 최대 100만원의 교재구입비를 지원받는다.
정무영 총장은 신입생들을 향해 “앞으로의 대학생활은 여러분이 가진 미래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준비의 시간”이라며 “전 과목 100% 영어강의, 인공지능 교육 의무화로 글로벌 과학기술인재 육성의 기반을 마련한 UNIST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로 성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학사보고, 신입생 선서, 장학증서 수여, 총장 식사 및 교가 제창으로 구성됐다. 행사에는 UNIST 주요 보직자와 입학생과 축하객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아래는 정무영 총장의 입학식사 전문
<2019학년도 입학식사>
UNIST 신입생 여러분!
오늘 입학의 기쁨을 함께하는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또한 신입생들의 오늘이 있기까지 사랑과 정성으로 함께해주신 학부모님께도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올립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이 함께할 UNIST는 2009년 개교 이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교육, 연구시설을 갖추고 세계적 석학들을 모셔온 결과 세계적으로 논문 피인용 횟수가 많은 연구자를 선정하는 ‘2018 Highly Cited Researchers’에 UNIST의 교원 8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국내 대학 중 두 번째로 많은 숫자입니다.
또한 연구의 결과를 양이 아닌 질로 평가하는 ‘Leiden랭킹’에서는 2년 연속 국내 1위에 올랐습니다. 영국의 고등교육기관 THE에서 발표하는 ‘세계대학평가’에 따르면 UNIST는 논문피인용도 순위에서 국내 1위, 세계 47위에 Rank 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발표된 학생수 5,000명 이하 대학을 평가하는 ‘THE 소규모대학 순위’에서는 아시아 1위, 세계 6위라는 고무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들은 4년 혹은 그 이상의 기간을 UNIST에서 보내게 됩니다. 앞으로의 대학생활은 여러분들이 가진 미래에 대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여러분의 미래가 바뀌게 될 것입니다.
세계적인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 박사는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래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며, 준비하는 자의 것이라는 뜻입니다. 대학생활을 통해 뚜렷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길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의 미래는 세계를 향해야 합니다.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모든 강의를 100% 영어로 진행하고 있는 UNIST는 여러분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입니다.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UNIST에서의 대학생활은 여러분이 국제무대에서 당당한 일원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UNIST는 모든 학생들이 AI 교육을 수강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인공지능 실습을 위해 마련된 AI Lab에서 미래를 선도할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정직성과 도덕성 그리고 배려의 정신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길 당부 드립니다. 법과 질서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핑계를 대지 않고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인재가 되는 것은 모든 것의 기본입니다.
UNIST는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세계적 과학기술 선도대학’이 되겠다는 큰 꿈을 품고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여러분 또한 늘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배려와 친절을 생활화하고 올바른 교양과 인격을 갖출 때 여러분은 비로소 21세기를 선도하는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UNIST는 여러분들이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 교직원이 힘을 합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UNIST에는 아직 이름이 없는 아홉 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캠퍼스를 ‘Nine Bridge Campus’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앞으로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거나 그에 버금가는 업적을 이룬 사람이 나오면, 그 사람의 이름을 다리에 붙이기 위해 비워둔 것입니다. 여러분들 중에서 다리의 이름을 장식할 주인공이 탄생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