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바이러스를 피해 각자의 공간에 격리돼 안전함을 추구하고 있어요. 그렇지만 과연 그게 안전한 공간인지, 무엇도 들어올 수 없는 것인지는 알 수 없죠. 작은 공간에서의 불편함, 불안함 그리고 무력감을 느끼는 한편 또 어떤 안전함과 편안함을 느끼는 상태. 그런 것이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 시대의 격리가 아닐까요.”
사이언스월든 센터가 올해도 과학-예술 레지던시의 문을 열었다. 2020년 레지던시는 ‘14일간의 자가격리 – 작가의 캔버스’를 주제로 9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 간 진행된다. 이번 레지던시에는 총 4명의 작가가 참여해 각자의 방식으로 작업에 나선다.
29일(화) 오후 4시부터 첫 번째 참여 작가인 백다래 작가의 오픈 스튜디오 행사가 과일집에서 열렸다. 백다래 작가는 지난 14일(월) 과일집에 입주해 2주동안 격리된 상태로 작품 활동을 진행했다.
백다래 작가는 과일집 내부에 모기장을 설치하고, 목탄과 페인트를 사용해 작업을 진행했다. 설치된 4개의 모기장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면서도 위에서 이들을 덮는 다른 모기장을 통해 하나로 묶여있다. 이 모기장에는 목탄과 페인트가 뿌려져 있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에 따라 그 색이 계속해서 변화한다.
백 작가는 “지난여름 장생포에서 레지던시를 진행할 때 모기를 피해 작은 방에 가득 차는 모기장을 설치하고 지낸 적이 있는데, 그때 느낀 편안함과 다양한 감정들이 자가 격리 시대를 살고 있는 내 모습과 닮아 있다고 느꼈다”며 “어쩌면 작은 벌레를 피하기 위한 내 노력이 너무 과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 모기장 속 격리에서 느끼는 편안함이 허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들을 과일집 안에서 표현해보고자 했다”고 말했다.
실제 작가의 작업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경험하고 있는 사회의 면면이 녹아들어 있다. 백 작가는 모기장에 페인트와 목탄을 뿌리면서 이런 재료들이 전혀 묻어나지 않고 허무하게 통과하는 장면들에서 격리 상황의 허무함을 느끼는 동시에, 햇볕이 비추면서 투명해지고 또 새로운 색을 발하는 모기장에 아름다움을 느끼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백다래 작가는 “이번 작업은 우리가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기보단 현재 우리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고자 했던 시도”라며 “모두가 처음 경험해보는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시대를 새로운 시도로 엮어내는 작업들은 이 격리와 거리두기가 끝난 이후에도 우리가 안고 갈 일련의 불편함, 체념, 익숙함 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작가는 사이언스월든과의 협업에 대해서는 “가치 없어 보이는 것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쓸모를 만드는 것이 사이언스월든의 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겪고 있는 자가격리의 시대와 그 속에서 겪고 있는 변화에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찾고 그 쓸모를 만드는 작업에 함께할 수 있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사이언스월든 과학-예술 레지던시는 영상 장치를 통해 예술가와 감상자가 만나는 ‘아티스트 캔버스’ 프로젝트와 연계돼 진행되고 있다. 사이언스월든에서 새롭게 시도하는 이 프로젝트는 작가와 대중이 온라인을 통해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 감상을 원하는 사람은 ‘아티스트 캔버스’ 플랫폼에서 비용을 결제하고, 온라인 영상을 통해 작가의 작업을 만날 수 있다. 이때 지불된 비용은 모두 작가에게 전달된다.
이는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작가들과 감상자들이 더욱 가까이 만나고 공생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을 마련하는 시도로 의미가 깊다. 이번 오픈 스튜디오 역시 ‘작가의 캔버스’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