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를 이끌 과학기술인재를 기다리는 우리 사회에, 혁신적인 연구와 창업으로 밝은 미래를 선물해주기 바랍니다!”
UNIST는 24일(수) 오전 11시 ‘2021학년도 입학식’을 개최했다. 입학식은 사전 제작한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송출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입학식에서는 이공계열 363명, 경영계열 15명 등 총 378명의 신입생이 입학의 기쁨을 함께했다. UNIST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 총 4,077명이 지원해 4대 과학기술원 중 가장 많은 지원자 수를 기록했으며,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입학식은 김지현 교무처장의 학사보고, 신입생 선서, 장학증서 수여, 이용훈 총장의 식사, 구성원의 환영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오재호 학생과 김원영 학생은 신입생 대표로 선서를 진행했다. 이날 선서를 진행한 오재호 학생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연구를 바탕으로 창업활동을 펼쳐 우수한 성과를 낸 점을 인정받아 2019 대한민국 인재상을 받은 바 있다.
오재호 학생은 “여러 창업경진대회에 출전하고, 또 실제 투자를 유치하기도 하면서 다양한 창업 관련 경험을 해왔다”며 “창업에 관심 있는 친구들과 경험을 나누면서 좋은 도전을 이어나가고 싶다”고 전했다.
이날 고성준, 류민지, 조민성, 신윤수 등 4명의 학생에게는 ‘UNIST 프레지던트 펠로우십(UNIST President Fellowship)’ 장학증서가 수여됐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재학 중 해외연수비용과 연간 최대 200만원의 교재구입비가 지원된다.
UNIST는 심의를 통해 매년 장학생을 선발, 지원하고 있다. 올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신윤수 학생은 전국과학전람회에서 특상, 휴먼테크논문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꾸준한 연구 활동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장학생으로 선정됐다.
이용훈 총장은 입학식사를 통해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미래과학자, 기후변화에 맞서는 친환경 엔지니어로 성장해 더 나은 내일을 열어갈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이라며 “첨단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연구와 창업에 나설 수 있는 최고의 환경 속에서 여러분의 잠재력을 무한히 성장시키길 바란다”고 전했다.
입학식의 마지막은 신입생을 향한 UNIST 구성원과 동문의 축하 메시지로 구성됐다. 동문 메시지로는 학생창업기업 ‘파이리코’의 대표인 김태헌 동문과 UNIST 1기 입학생으로 졸업해 최근 서울대학교 교수에 임용된 김진영 동문이 나서 신입생들을 위한 축하와 격려를 전했다.
아래는 이용훈 총장의 입학식사 전문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UNIST의 가족이 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미래를 선도할 과학기술인재로 성장하겠다는 꿈을 안고,
이 자리에 서기까지 노력해온 여러분에게 진심어린 박수를 보냅니다.
더불어 오늘이 있기까지 사랑과 정성으로 함께해주신
학부모님께도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신입생 여러분,
저는 오늘 여러분의 새 시작이 무척 반갑습니다.
여러분이 ‘과학기술 BTS’의 탄생을 기다리고 있는 우리 사회에
큰 희망을 전할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혁신과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거대한 변화는,
새로운 시대를 이끌 과학기술인재들의 등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미래 과학자,
기후 변화에 맞서는 친환경 엔지니어로 성장하여
더 나은 내일을 열어나갈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춤과 노래로 전 세계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BTS처럼,
혁신적인 연구와 창업으로 미래를 밝게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UNIST는 여러분이 미래 인재로 성장할 최고의 요람입니다!
이곳에서 여러분은 첨단 과학기술에 필요한 학문을 배우고,
각 분야별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원 데이 렉쳐(One-day Lecture)’에 참여하며,
비슷한 주제에 관심을 가진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즐겁게 공부하고, 전공분야의 실력을 겨루는 분야별 글로벌 챌린지에도 과감히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방식의 교육으로 연구와 산업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와,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가들을 위한 교육의 문도 여러분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UNIST는 여러분의 도전을 언제나 응원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첨단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연구와 창업에 나설 수 있는 최고의 환경 속에서
여러분의 잠재력을 무한히 성장시키기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UNIST의 아름다운 캠퍼스에 9개의 이름 없는 다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 ‘나인 브릿지(Nine Bridges)’에는 노벨상 수상에 버금가는 업적을 낼 미래의 ‘UNI-STAR’의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는 여러분 중 누군가가,
이 다리의 이름을 장식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