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컴퓨터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김욱희 동문이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임용됐다.
김욱희 동문은 UNIST 학부 1기다. 2009년 입학해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대학원 과정을 거쳐 컴퓨터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구분야는 비휘발성 메모리 등 차세대 저장장치를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다. 그는 남범석 교수와 노삼혁 인공지능대학원장의 지도를 받아 다수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건국대학교에서 교수로 새로운 시작을 앞둔 김욱희 동문은 새로운 하드웨어와 응용 분야의 발전에 발맞춰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 개발에 열중하겠다고 말했다.
아래는 김욱희 동문과의 일문일답.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 2022년 3월에 조교수로 임용된 김욱희라고 합니다. 저는 2013년에 UN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고, 2019년에 컴퓨터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저는 박사 학위 동안 지금은 성균관대학교로 옮기신 남범석 교수님, 그리고 인공지능대학원 원장님이신 노삼혁 교수님으로부터 지도를 받았습니다. 또한 박사 과정 동안 컴퓨터 시스템 연구그룹 CISSR(Center for Innovative System Software Research) 에 소속되어 컴퓨터 시스템 전공 교수님들의 지도를 받으면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성균관대학교와 미국의 Virginia Tech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지낸 후 올해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 임용되었습니다.
Q. 임용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전하신다면?
그동안 임용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면서 많은 분이 도움과 격려를 해주셨는데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저의 박사과정 지도교수님이신 노삼혁 교수님과 지금은 성균관대학교로 이직하신 남범석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신 박사후과정 지도교수님 민창우 교수님께도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박사과정 그리고 박사후과정 동안 교수님들과 가까이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교수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저도 교수님들께 배운 것을 바탕으로 즐겁게 연구하고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박사과정에서의 중점 연구 분야와 주요 성과를 소개해주신다면?
저는 박사과정 동안 비휘발성 메모리라는 새로운 저장장치를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를 주로 진행하였습니다. 비휘발성 메모리는 DRAM과 비슷한 성능을 보이면서도 컴퓨터 시스템의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저장장치입니다. 현재 상업화되어있는 대표적인 예로는 인텔(Intel)의 DC Persistent Memory가 있고 현재도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의 연구는 비휘발성 메모리를 활용하여 시스템의 복구 기법, 덱싱 기법 등의 성능을 향상 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관련 연구 결과는 컴퓨터 시스템 분야 최우수 학술대회인 USENIX FAST, ACM ASPLOS 등에 발표됐습니다.
Q. UNIST, 특히 컴퓨터공학과에서 연구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UNIST 컴퓨터공학과의 제일 큰 장점은 교수님들께서 꾸준히 관련 연구 분야의 최우수 학술대회에 연구 결과를 발표하신다는 점과 Program Committee 활동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신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꾸준히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최고 수준의 연구를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UNIST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교수님들께서 실험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충분히 해주시기 때문에 진행하고자 하는 연구를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면 여러 대의 서버를 활용하는 연구의 경우 실험을 위해 여러 대의 서버를 구하기가 매우 어려운 편인데 UNIST 컴퓨터공학과에는 이미 장비가 마련되어 있으며, 학생들도 연구를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시스템의 경우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접근이 필수적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없도록 충분한 지원을 해주시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장점은 교수님들께서 학부 연구생도 직접 연구 지도를 진행해주신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학부 연구생은 진로 결정에 앞서서 최고 수준의 연구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학부 2학년 때 학부 연구생으로 연구에 참여하였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진로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컴퓨터 시스템은 새로운 하드웨어의 등장 또는 새로운 응용의 등장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특히 넘치는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새로운 하드웨어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고 응용의 경우에도 많은 실생활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저는 기존의 연구 경험을 새로운 하드웨어와 새로운 응용에 맞게 확장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응용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