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총장 이용훈)는 17일(금) 오후 2시 실내체육관에서 2023학년도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에서는 총 443명의 과학기술인재가 새 출발을 알렸다.
2023학년도 신입생은 이공계열 413명, 경영계열 30명이다. UNIST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14.44대 1, 정시모집에서는 54.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날 입학식은 행사는 식전 행사로 UNIST 응원동아리인 UNICH의 공연과 오케스트라 동아리인 UNISTARA의 축하 연주가 진행됐다.
본 행사는 학사행렬 입장, 2023학년도 입학 보고, 신입생 선서, 총장 입학 식사, 축가 및 교가 독창 순으로 구성됐다. 참석자 소개와 입학 보고가 진행된 후 신입생 대표의 선서가 있었다. 신입생 선서는 박준혁 학생과 홍원영 학생이 대표로 진행했다.
이어 이용훈 총장은 입학 식사를 통해 “UNIST는 세계 100대 대학으로 빠르게 도약하는 꿈을 꾸고 있다. 신입생 여러분이 이 꿈에 같이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여기에 있는 한 사람 한 사람의 발전이 곧 UNIST의 도약이며 여러분 모두가 UNIST와 함께 꿈꾸고 그 꿈을 실현하는 미래를 마주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5. 2023 UNIST 입학식에 참여한 신입생 모습
UNIST는 ‘Learning by Doing, 해봐야 배운다’ 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뛰어난 인재들을 유치하고 있다. 학생들이 학사과정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첨단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UNIST는 BTS(Brain to Society)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AICP, UIRP 프로그램 등 자발적으로 연구동아리를 결성해 즐겁고 자유롭게 탐구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One-day Lecture Series’를 통해 1학년부터 과학기술분야의 최신 Topic을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율적으로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실제 산업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거나 기업의 실전 문제를 직접 익힐 수 있는 인턴십 참여 등의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지난 2022년 BTS 프로그램을 통해 25명의 학생이 실제 기업에서 근무하며 학점 이수를 받았고, 127개의 연구동아리가 결성되어 운영됐다.
입학식 행사는 성악가의 교가 독창으로 마무리됐다. 단상 위 화면에는 신입생들의 이름이 모두 표시되면서 신입생들의 입학을 다시 한번 축하했다. 행사가 종료된 후에는 신입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를 통해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및 질의 응답의 시간이 진행됐다. 신입생들에게는 단과대학, 대학원 및 학과에서 협찬한 웰컴 키트가 배부됐다.
한편, UNIST는 최근 캠퍼스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기숙사를 수리하고, 캠퍼스 내에 병원과 약국을 열었다. 또한 북카페 유치를 통해 구성원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추가로 마련했으며, 구성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말에는 공부하느라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이 머리를 식히고 올 수 있도록 마련된 울산·근교 투어버스인 ‘청춘버스’도 운영 중이다.
<이용훈 총장 입학식사 전문>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UNIST 가족이 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오늘 입학에 이르기까지, 사랑과 정성으로 함께해주신 학부모님들께도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UNIST는 이제 개교 14년째를 맞은 젊고 강한 대학입니다.
우리는 국내 대학 중 세계 1% 과학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대학이며,
개교 50년 이하의 신흥대학 중에서는 국내 1위, 세계 11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UNIST는 세계를 무대로 뛰는 학생들로 가득찬 대학입니다.
우리 교육의 모토는 ‘해 봐야 배운다’입니다.
UNIST 학생들은 120여개의 연구동아리에서 활동하며 각종 글로벌 챌린지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작년에는 세계인공지능 경진대회 우승, 그리고 XPRIZE 아바타 글로벌 챌린지 아시아 1위 등 놀라운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UNIST는 글로벌 기술창업의 산실입니다.
160여개 기업이 UNIST에서 탄생했고, 코스닥 상장, 500만불 수출탑 수상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UNIST에는 80여개의 학생 창업동아리들이 활동하고 있는데, 여러분이 잘 알고 있을 클래스101 또한 UNIST에서 탄생한 학생 창업기업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저는 여러분이 이곳 UNIST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하기를 소망합니다.
학사 1학년부터 과학기술분야의 최신 Topic을 접할 수 있는 ‘One-day Lecture Series’와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연구동아리’ 활동,
그리고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며, 글로벌 챌린지와 기술창업에 도전하십시오. UNIST의 모든 교수님들과 구성원들은 여러분의 도전을 도울 것입니다.
또한 UNIST는 여러분이 이 사회의 책임 있는 지성인으로 성장하도록 풍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술정보관에서 ‘Today’s Reader, Tomorrow’s Leader’ 라는 슬로건 아래 제공하는 독서 프로그램,
그리고 국내 대학 조정대회에서 우승한 조정팀과 UNIST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를 권해 드립니다.
최근 UNIST는 캠퍼스 생활환경 개선을 위하여 기숙사를 수리하고,
캠퍼스 내에 병원과 약국을 열었으며, 멋있는 카페와 북카페도 유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캠퍼스에서 맛있는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우리 학생들이 근처의 관광지에서 머리를 식히고 올 수 있도록 청춘버스도 운영 중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UNIST에서의 시간을 보람있게 쓰면서 성취감을 즐기십시오.
우리 모두에게 매주 168시간이 주어지는데 이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집니다.
열심히 공부하되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위한 시간에도 꼭 투자하십시오.
요사이 UNIST는 세계 100대 대학으로 빠르게 도약하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이 꿈에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여기 계신 한 사람 한 사람의 발전이 곧 UNIST의 도약으로 이어집니다.
여러분 모두가 UNIST와 함께 꿈꾸고, 그 꿈을 실현하는 미래를 마주하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