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공학과 권상진 교수 연구팀이 2023 전국산학융합지구 프로젝트Lab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권 교수팀은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연구 프로젝트로 이 상을 받았다.
서울시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향후 몇 년간 몇 년간 최대의 전기차 충전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전인프라 구축 솔루션을 도출해 냈다. 기계학습 기법으로 각 충전소 별 전기차 충전 수요를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최적화 모델을 적용하는 기법을 썼다. 기존 연구와 달리 미래 충전 수요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라는 평가를 받아 17개 참여 프로젝트 중 1등 상인 장관상을 받았다.
권교수가 학생들을 지도했으며, 조수경 연구원이 연구를 주도했다. 김재성, 윤석호, 권다교, 이나경, 송유진 학생도 힘을 보탰다.
조수경 연구원은 은 “우리 연구실에서 힘을 합쳐 수행한 이번 프로젝트의 성과로써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것에 큰 기쁨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권상진 교수는 “UNIST가 전국적으로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사례”라며 “다가오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대비해 사람들이 피부에 체감할 수 있는 파급력 있는 심화 연구를 계속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