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대학원·원자력공학과 이지민 교수 연구실 이용훈 학생이 지난 11월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2024 미국심장협회 학술대회(AHA Scientific Sessions 2024)에서 ‘폴 더들리 화이트 국제학자상(Paul Dudley White International Scholar Award)’을 수상했다.
이번 상은 국가별 제출된 초록 중 최우수 초록 저자에게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으로, 미국심장협회에서 매년 선정한다. 이용훈 학생의 초록은 대한민국 출신 연구자가 제출한 해당 학회의 초록 중 1위를 차지하며 이 상을 받았다.
그는 UCLA Health와 함께 심폐운동부하검사(CPET)를 통해 휴식과 준최대 운동 데이터를 활용해 최대산소섭취량(VO2 max)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은 특히 최대산소섭취량이 낮은 사람들에게 정확도가 높다. 운동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건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로 평가받았다.
이용훈 학생은 “이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 AI 모델의 발전에 기여하며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들과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며 “UCLA Health와의 국제 협력 기회를 만들어주시고, 지도해 주신 이지민 교수님께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이지민 교수는 “이번 수상은 UNIST 인공지능대학원의 연구 역량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국제적인 연구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