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울산과기대, 총장 조무제)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학장 강대희)은 5월 25일 오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장실에서 ‘UNIST와 서울대학교의과대학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세부 협력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양 대학이 상호 협력하고 융합공동연구를 위한 “교원단기 연구체류제”, “ 연내 2개 과제, 공동연구”, 등 실질적인 융합연구교류를 할 예정이다.
협약식은 UNIST 서판길 연구부총장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강대희 학장 등 양교 관계자들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협약식 이후에는 합동심포지엄을 개최, 실질적인 공동연구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양 대학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선적으로 ▲ 특정연구과제에 대한 공동연구 추진 ▲ 교수·학생·연구원 등의 인력 교류 ▲ 연구시설·장비 및 재료 등의 공동 사용 ▲ 연구결과의 공유 및 공동 활용 ▲ 정기적인 학술 세미나 및 심포지엄 개최 ▲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 추진 ▲ 기타 양 기관의 관심분야에 대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UNIST 서판길 연구부총장은 “이번 서울대의대와의 협약체결은 양 대학의 의학 관련 연구 증진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며 또한 이를 통해 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강대희 학장도 “UNIST와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 등을 통해 의학연구의 궁극적인 목표인 건강한 인류의 삶 구현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UNIST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이번 협약 이행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양 기관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연구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홍보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