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울산과기대 총장 조무제)와 경남과학고등학교(교장 강순복)는 20일 UNIST 대학본부 6층 대회의실에서 과학 영재 조기발굴과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UNIST는 경남과학고와 ▲ 창의과제 연구[Research & Education(R&E)] 프로그램 운영 지원 및 이수 ▲ 대학학점 선이수제(AP) 과목에 대한 교수 지원 및 이수 ▲ 교원 위탁교육과정 운영지원 및 이수 ▲ UNIST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교과 지원 및 이수 ▲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교육 과정 및 학사운영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한다.
협약식 체결 후 경남과학고 학생들은 경남과학고 출신 오재은 교수(도시환경공학부)를 비롯한 UNIST에 재직, 재학하는 동문 선배들과 진로 및 전공에 대해 간담회를 가지고, 평소에 본교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을 질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창의과제 연구(R&E) 프로그램은 연구책임자와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고 학기 초에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1년간 연구하며 그 결과를 논문의 형태로 작성, 발표, 심사하는 것으로, UNIST에서는 교사, 학생들의 R&E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교수 참여를 지원하게 된다.
대학과목선이수(Advanced Placement: AP) 제도: 고교생이 대학 수준의 교육과정을 대학 입학 전에 미리 이수하고, 이를 일정한 절차를 거쳐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하여 고교와 대학 교육 간의 학습의 연계성 및 수월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
UNIST는 “창의”, “융합”, “글로벌” 교육 및 연구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의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월 교과부,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 KAIST, GIST, DGIST, POSTECH)과 MOU를 체결한 이후, UNIST는 영재학교·과학고 등과의 연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상호 교류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