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가교통통계에 따르면 울산은 6대 광역시 중 승용차 수송분담률이 가장 높고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가장 낮은 도시이다. 울산의 교통량 중 승용차 분담률은 서울(19.9%)의 2배가 넘는 43.2%에 달한다.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 경전철 등 도시철도 서비스가 없는 도시가 울산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최근 울산시에 신교통수단을 도입하기 위한 논의가 다시 시작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지난 2002년 말 울산시 자체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용역을 시작으로 공론화됐던, 울산 경전철사업은 2004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효문에서 굴화에 이르는 구간의 경제적 타당성(B/C=1.21)을 인정받아 기본설계까지 완료했지만 사업 추진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2009년에는 간선급행버스(Bus Rapid Transit: BRT) 도입이 잠시 논의되다 흐지부지되었다. 하지만 최근 울산시의회 신성장동력연구회 주관의 토론회에서 신교통수단으로서 ‘트램’을 도입하자는 구체적인 주장이 제기되는 등 울산의 미래 교통체계의 한 축으로서 신교통수단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신교통수단 선정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신교통수단’이란 차량 및 운영시스템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대중교통수단으로써 BRT, 바이모달트램, 노면전차(무가선트램 등) 및 경량전철 등을 지칭한다. 기존 버스에 비하여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을 향상시킨 신교통수단의 도입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별 가구의 교통이용 비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의 교통혼잡비용을 저감시킬 수 있다. 또한, 승용차 이용 감소는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 감소로 이어져 친환경도시 건설의 기초가 된다.
이에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뉴어바니즘 운동의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OD) 원리에 기초해 신교통수단 도입과 연계한 도시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교통문제 해결 뿐 아니라 구도심 재활성화, 난개발 방지, 친환경적 도시개발 등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울산의 신교통수단 도입도 어떤 종류의 신교통수단을 도입할 것인지, 노선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지 등에 대한 기술적 논의에 앞서 울산의 미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도시공간구조 형성이라는 큰 틀 속에서 그 필요성과 타당성이 우선 논의돼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가 생각하는 울산의 신교통수단 논의 과정에서의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광역 철도 교통망과 연계된 신교통수단 도입으로 대중교통 네트워크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 현재 복선절철사업이 진행 중인 동해남부선과 KTX 울산역을 연계해 울산의 동서발전축을 서비스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 도입이 우선 검토될 필요가 있다.
둘째, 신교통수단 도입과 연계된 도시재생활성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신교통수단의 도심 통과 주요 역세권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관리 방안을 마련, 기존 상권 활성화와 근린 재생을 도모하고 활성화된 역세권을 중심으로 새로운 대중교통 이용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과 신교통수단 도입을 연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주요 국책사업과 연계가 필요하다. 울산에서 추진 중인 국립 산재모병원, 산업기술박물관 등 주요 국책사업의 입지와 신교통수단의 노선 선정을 연계해 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신교통수단 이용 수요를 증대시킬 수 있다.
넷째, 타 도시 사례를 바탕으로 신교통수단의 공간적,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사전연구에 근거한 사업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부산 김해경전철, 대구의 3호선 모노레일 등 인근 도시의 신교통수단 건설·운영방안과 주변 토지이용 및 상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신교통수단 사업 타당성 검토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울산의 신교통수단 도입을 논의할 수 있는 열린 소통 공간이 필요하다. 교통, 도시계획, 경제, 환경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 공무원, 사회단체, 시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토론할 수 있는 시민협의체를 구성·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김정섭 UNIST 도시환경공학부 교수
<본 칼럼은 2015년 10월 3일 경상일보 18면에 ‘[경상시론]울산의 신교통수단 도입 준비’이라는 제목으로 실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