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UNIST 이름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현재 재학 중인 학생도 있고, UNIST에 다니다가 연예인이 된 인물도 있습니다. 그 덕분에 과학기술에는 관심이 적었던 대중들에게도 UNIST를 알리는 기회가 마련됐습니다. 아울러 2018년 말에 ‘동교인재상’에 이름을 올린 학생도 있습니다. 곳곳에서 UNIST를 빛내는 학생들의 활약상을 짧게 정리해 소개합니다.》
■ 최경돈 학생, tvN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에 ‘수학 동아리 5인방’으로!
지난해 12월 4일 방송된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에 최경돈 자연과학부 학생이 출연했습니다. 이날 방송은 수학 동아리 특집으로 꾸며졌는데요. 최경돈 학생은 UNIST 수학물리 동아리인 ‘Elite of Elites’ 대표로 참가했습니다. UNIST와 함께 출연한 학생들은 서울대와 이화여대, 카이스트, 포스텍 등 4개 대학 재학생이었습니다.
이날 출연한 학생들은 ‘수학영재팀’으로 기존 출연진은 ‘문제적남자팀’으로 나뉘어 5개의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를 푸는 중간에는 간단한 대화도 오갔는데, 최경돈 학생은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하면서 “너를 좋아하는 확률이이 1에 수렴한다”고 말했다는 이과적인 사연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최경돈 학생은 “유니스트 유일의 최고 수학물리 동아리인 Elite of Elites 대표로 방송에 출연하게 돼 영광이었고 학교 홍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하다”며 “새로운 사람들은 만나고 교류하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출연 소감을 전했습니다.
그는 이어 “현재 1트랙으로 수리과학, 2트랙으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있는데, ‘데이터 분석가’라는 꿈에 두 전공 모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수리과학 트랙에는 소수정예로 꾸려진 똑똑하고 열정적인 교수님과 학생들이 있어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tvN]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 184화 바로가기
[네이버TV]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 184화 영상클립 모음
■ KBS2 <해피투게더4>에 등장한 유니스트!: 이창엽 배우
UNIST에 한 학기 다녔던 학생이 배우가 돼 KBS2 <해피투게더4>에 출연했습니다. 주인공은 바로 이창엽 배우인데요. 이 분 덕분에 온 국민이 ‘무슨 스트’와 함께 ‘UNIST’를 돌아보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지난해 12월 20일에 방송된 <해피투게더4>에는 KBS 새 수목드라마 <왜그래 풍상씨>의 주인공들이 출연했는데, 이중 이창엽 배우가 ‘역대급 엄친아’로 소개됐습니다. ‘고등학교 때 카이스트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유니스트에 입학했다’고 밝힌 덕분입니다. 그에게는 비록 1학년 1학기만 다닌 대학이지만 방송에 소개한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UNIST가 알려지게 됐습니다.
[KBS미디어][해피투게더] ‘첫 예능출연’ 이창엽, 유니스트 입학 역대급 ‘엄친아’
[KBS2] <해피투게더4> 568회 다시보기
■ 이동기 학생, 제5회 동교인재상 은상 수상
이동기 경영학부 학생이 ‘제5회 동교인재상’ 은상을 받았습니다. 동교재인상은 (재)수림재단 설립자 동교(東喬) 김희수 前 이사장의 교육이념에 따라 대학 재학 중 성취한 탁월한 공적으로 타의 모범이 되고 대학 발전에 기여한 학생들에게 주는 상입니다.
동기 학생은 2017년 ‘인터넷 거버넌스 포럼’과 ‘국제인터넷주소기구 정례회의’에서 민간전문가로 선발됐고, 2017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하는 등의 업적으로 은상에 선정됐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연결해준 인터넷과 함께 성장해온 첫 번째 세대로,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인터넷을 만들기 위해 대학 생활 동안 다양한 탐구를 이어왔다”고 활동 계기를 밝혔습니다.
그는 수상 소감을 통해 “자유롭게 호기심을 꺼낼 수 있도록 응원해주신 김종두 선생님과 다양한 도전을 이어가도록 도와주신 임치현 교수님께 감사를 전한다”며 “제 이름처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고 전했습니다.
[수림재단] 2018 동교인재상 명단
[UNIST News Center] UNIST 학생 2명, 2017 대한민국 인재상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