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총장 조무제)는 지난 27일(금) 전국의 과학고와 과학중점학교, 과학영재학교 학생 100여명이 참가하는 ‘2013 창의적 융합과학 실험과제 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올해로 2번째로 지난 4월부터 8개월 간 참가 학생들이 스스로 팀을 결성하고, 주제를 선정해 수행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이다. 총 140개 팀이 지원했으며, 최종 심사를 통해 18개 팀이 실험과제 결과 발표 팀으로 선정됐다.
이 날 권원빈(17) 학생(경남과고 1) 외 3명으로 이뤄진 팀이 ‘슬라이딩 퍼즐 해결 기법을 이용한 주차타워 설계 및 주차 관리 시스템 개발’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참가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권 군은 ‘슬라이딩 퍼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슬라이딩 퍼즐은 보드 상에 나열된 납작한 숫자판을 움직여 올바른 숫자 순서로 배열하는 퍼즐이다.
권원빈 군은 “주차 타워가 승강기 형식으로 구성돼 시간이나 공간적 활용이 비효율적”이라며 “슬라이딩 퍼즐과 같이 하나의 빈칸을 움직여 차를 주차하거나 빼내게 된다면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기존의 주차타워는 가운데 승강기가 이동하는 공간이 필요해 주차공간으로 활용 못하는 데 슬라이드 퍼즐 원리를 적용하면 가운데 승강기 통로가 필요 없어 같은 면적이지만 더 넓은 주차공간으로 활용가능하다. 또한 여러 대의 차를 동시에 빼낼 시에도 슬라이드 퍼즐을 맞추듯이 차를 빼내면 기존보다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 날 ‘탄소 섬유 직물 복합 소재의 ZnO 나노 와이어 성장 방법 모색(울산과고)’, ‘파란색 과일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고찰(창원과고)’, ‘60Hz 자기장에 의한 암세포의 세포자살 영향 분석(대구과고)’ 등 다양한 주제의 실험과제가 발표됐다.
이번 발표회를 주관한 영재교육센터 박승배 센터장(기초과정부 교수)은 “연구 열정이 가득한 과학영재들이 창의적인 이공계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발표회를 마련했다”라며 “2014년도에는 중간 발표회와 최종 결과 발표회를 1박2일 간 진행하는 등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