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울산과기대, 총장 조무제)와 KATEV는 30일 UNIST 대학본부 6층 대회의실에서 과학교육분야 상호 업무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KATEV(Kazakh-Turkish Educational Foundation)는 터키의 지원으로 1997년 카자흐스탄에 설립된 교육재단이다. 현재 고교 29개교, 대학교 1개교 등 33개의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서 KATEV는 UNIST의 카자흐스탄 현지 학생유치활동을 위한 입학설명회, 공동연구 프로젝트, 강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 여름 UNIST에서 열릴 과학 캠프에는 KATEV 소속 카자흐스탄 올림피아드 팀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의 과학영재들이 모여 최첨단 기자재를 활용한 연구와 실험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번 협약으로 UNIST는 아시아 수학·과학 영재교육의 중심지라는 위상을 확보하고 세계 최대의 자원 부국인 카자흐스탄 과학영재들에게 UNIST 교육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친한파를 양성해둠으로써 20~30년 후의 우리나라 자원 확보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 체결을 위해 압둘라흐만 셀(Abdurrahman Sel) KATEV 사무총장, 알리 코착(Ali Koçak) 슐레이만 데미럴 대학교 사무처장 등 14명의 대표단이 방문해 7박8일 일정으로 울산과학고, 현대자동차 등 우수 교육기관과 산업시설도 견학한다.
UNIST는 “창의”, “융합”, “글로벌” 전략과 선택과 집중을 통해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의 이공계 연구중심 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월 교과부와 과학기술특성화 대학 간의 MOU 이후 국내 과학고·영재학교 등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이번 KATEV MOU를 통해 국제과학영재 유치에 나서고 있다.
※ 2월 17일 교과부와 MOU를 체결한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UNIST, KAIST, GIST, DGIST, POSTECH이다.
<홍보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