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이공계 특성화 대학의 대표주자인 UNIST(울산과기대, 총장 : 조무제)와 POSTECH(포항공대, 총장 : 백성기)가 본격적인 학술교류를 추진한다.
□ 양교는 7일 UNIST 자연과학관에서 양교 교수 및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에너지(Green Energy)를 주제로 한 ‘제1회 그린에너지 연합 학술세미나’를 개최(사진)하여 학계와 산업체로부터 큰 이목을 끌었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2차 전지 및 연료전지 ◆솔라 셀 ◆원자력 에너지 및 수소생산 ◆풍력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등 5개 분야에 걸친 친환경형 그린에너지에 대한 주제가 발표되었다.
○ 특히 이번 세미나는 2010년 WCU(World Class University)사업 일환으로 친환경에너지공학부 개설을 앞두고 있는 UNIST와 풍력특성화대학원 개설로 큰 이목을 끌고 있는 POSTECH이 개최 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이번 세미나는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그린 에너지에 대한 양교의 관심사가 부합됨에 따라 대학간 공동 연구 및 정보 교류 차원에서 이루어지게 된 것으로 양교의 본격적인 학술교류의 신호탄은 물론 국내 최고 교수진들의 연구 분야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
○ 양교는 지난해 POSTECH의 나노기술집적센터와 포항가속기연구소와 MOU를 맺은 이후 끊임없는 정보 교류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이번 세미나는 100%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양교는 매년 번갈아가며 지속적으로 교대로 개최하여 양교간 학술 정보 교류 및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