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갑작스레 찾아온 코로나19 팬데믹은 대학생활에도 큰 변화를 몰고 왔다. UNIST 또한 지난 2020년 1학기부터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캠퍼스에서 진행됐던 많은 학생 활동이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변화하면서, 점차 대면수업 등 캠퍼스 생활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 UNIST Newscenter는 학생팀과 함께 캠퍼스로 돌아올 학생들의 적응을 돕기 위해 ‘어서와, 유니스트는 처음이지’를 연재한다.》
‘어서와 유니스트는 처음이지?’, 이번 순서는 UNIST의 프로그래밍 동아리, ‘헥사(Hexa)’다. 이 동아리는 ‘해킹 동아리’로도 유명하며, 구성원들이 국제 슈퍼컴퓨팅 대회 등에서 입상하면서 개교 초반의 UNIST를 널리 알리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 현재 종합 프로그래밍 동아리로 거듭나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헥사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UNIST 유일의 프로그래밍 동아리 HeXA입니다. HeXA가 Hacker’s eXciting Academy의 약자라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HeXA는 2011년 해킹동아리로 창립되었습니다. 이후로 분야를 넓혀가며 종합 프로그래밍 동아리가 되었으며, 졸업생, 재학생 할 것 없이 자유롭게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Q1. HeXA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HeXA에서는 매학기마다 스터디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시스템해킹 CTF 스터디, C/C++ 스터디, Style-Tranfer 길라잡이 같은 스터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의 BUS HeXA를 비롯해 Blackboard 확장 프로그램, 테트리스 만들기 같은 여러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통하면서 친해진 부원들은 진행하던 프로젝트를 확장하여 각종 대회나 공모전, 해커톤에 나가기도 하며, 좋은 결과를 내고 상을 받아오기도 합니다. 최근에도 HeXA 내에서 만들어진 팀들이 LG전자 H&A 그로스해킹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제1회 UNIST-POSTECH-KAIST 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외에도 과거 헥사톤부터, 최근의 UNI-CODE까지 여러 세미나나 대회를 진행하고, UNIST 리더십센터와 함께하는 울주 The Dream Campus에서 코딩교육 재능기부를 하는 등, 교내외의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Q2. HeXA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HeXA의 가장 큰 매력은 프로그래밍 능력이 뛰어난 재학생, 졸업생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질문과 답변을 계속해서 이루어지면서 부족한 점을 발견할 수 있고, 이는 각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해나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각자가 미래의 개발자로써의 경쟁자이자 함께할 수 있는 동반자인 셈이죠. 실제로 일부 스터디는 졸업생분들이 맡아주기도 하시며, 이 과정에서 현직에 필요한 많은 지식을 얻어가기도 합니다.
특히, OpenAI, 퀄컴,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굵직한 국제적인 기업에 입사한 분들이나, 스타트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시려는 분들, 해외 유명 대학원에 진학하신 분들 등 뛰어난 HeXA 출신 졸업생이 많으시고, 카카오톡이나 Slack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도 있다보니 HeXA에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나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더 큰 목표를 가지고 성장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Youtube 채널 EO]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회사 입사부터 퇴사까지
[MBC 뉴스] [연속기획]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진출하는 ‘해킹동아리’
Q3. HeXA;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나요?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이며 성실한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히, 적극적인 학생들이 HeXA에서 얻어가는 것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HeXA에는 관심사별로 여러 소통 창구가 많으며, 자유롭게 무언가가 만들어지고 없어지기도 합니다. 여러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부딪히고 소통하다보면 새로운 연결고리가 생기고, 공유하고 있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대회 참가 및 수상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HeXA에서 여러 창구를 통해, 많이 이야기하고, 많이 질문하고, 많이 답변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UNIST에서 학기 중에 수업을 들으면서 스터디나 프로젝트도 진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가는 것은 분명히 존재하고 그것들이 차곡차곡 쌓여 실력이 됩니다. 어느 순간 자신을 뒤돌아봤을 때, 성장한 자신의 모습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면 HeXA는 최고의 동아리가 될 것입니다.
HeXA Email: hexa.unist@gmail.com
HeXA Github Blog: https://hexa-unist.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