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디자인학과가 제10회 전국 대학생 창의 디자인・공학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디자인과 공학의 융합에 관심 있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모집은 7월 30일(일)까지다.
이번 대회는 2023년 8월 10일(목)부터 이틀간 오프라인(104동 공학관 10층)으로 열린다. 대회주제는 암 환자의 효율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디자인’이다. 의료진과 암 환자, 환자 가족 구성원이 직관적으로 환자의 스트레스 상태를 인지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헬스케어 디지털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우수 3팀을 선정해 UNIST 총장상, 정보바이오융합대학장상, 디자인학과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입상자에게는 UNIST 디자인학과 대학원 지원 시 우대 특전을 주어진다.
참가 자격은 전국 대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이상 학생이다. 전공과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참가 신청자 중 24명을 선발해 참여 자격을 부여할 예정이다. 별도 참가비는 없으며, 숙식과 실습에 필요한 장비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참가 신청은 UNIST 디자인학과 홈페이지 뉴스(News)란 공지(https://design.unist.ac.kr/index.php/2023/07/19/10thcompetition/) 또는 포스터의 QR 코드를 통해 할 수 있다.
경진대회 외에도 다양한 강연과 멘토링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디자인학과에서 주최하는 특별강연, 대학원생 튜터와 함께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창의디자인 워크숍’과 ‘UNIST 디자인-공학 융합 프로그램 체험’ 등이다.
김차중 디자인학과 학과장은 “이번 대회가 디자인과 공학의 융합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미래융합기술과 디자인 사고, 디자인 과정의 연계 가능성을 알려주고 향후 학업과 연구에서 응용력을 키우는 초석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UNIST 디자인학과는 디자인과 공학기술의 다학제적인 융합을 통해 미래의 삶을 바꿀 창의적인 제품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