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가 맞춤형 학사 정보 포털 시스템인 ALPS(Adaptive Learning Portfolio System)를 공개했다.
UNIST 교육성과관리센터(센터장 손경아)는 ALPS 정식 오픈을 앞두고 10일(금) 오후 2시 UNIST 108동 U110호에 ‘ALPS 서비스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학부생, 대학원생, 직원 등이 참석해 APLS 시범운영 경험을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APLS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기 위해 UNIS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학사 정보 포털이다. 22년 8월 개발에 착수해 7개월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지난 3월에 1단계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후 예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과 피드백을 통해 시스템을 보완하고 오는 13일(월)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주 이용 대상은 학생이다. 학생들은 APLS를 통해 학점 이수 내역 뿐만 아니라 인턴십, 연구 활동을 포괄하는 학업 정보 이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에 맞춘 개인별 진로 시뮬레이션 설계가 가능하다. 학업 정보 이력 등에 기반한 개인 역량의 강·약점 분석도 제공한다.
학생을 지도하는 교수, 학사관리 담당 직원 등도 ALPS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학생 개별 맞춤 지원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수월성 교육을 시행한다는 전략이다.
손경아 센터장은 “UNIST의 공학교육 혁신에 발맞춰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맞춤형 학습 포트폴리오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ALPS 누적 데이터 분석을 통한 중장기적인 이공계 인재 육성 전략 수립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