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번째 UNIST 소식지, ‘UNIST Magazine 2016년 겨울호’가 발행됐다.
이번 호는 새롭게 구축된 연구공간을 조명하고, UNIST가 개척하고 있는 ‘페로브트로닉스(perovtronics)’ 연구를 심도있게 다뤘다. 또 지난 9월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을 계기로 UNIST의 재난 안전 전문가들을 만나는 기회도 마련했다.
UNIST의 대표 연구자를 소개하는 나인 브릿지(9 Bridges) 코너에는 류동수 자연과학부 교수를 인터뷰했다. 류 교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천체물리학자 중 한 사람으로서 최근 고에너지 천체물리 선도연구센터의 수장을 맡았다.
‘융합교육’을 추구하는 UNIST에서 성장한 세 명의 UNISTAR를 만나보는 코너도 마련했다. 심성원 도시환경공학부 대학원생, 손성민 신소재공학부 대학원생, 조은호 BONA 대표가 각각 융합전공으로 얻은 것들에 대해 밝히는 페이지다.
학생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캠퍼스 라이프(Campus Life) 코너에서는 리더십프로그램 중 하나인 ‘수화’를 다뤘다. 리더십프로그램은 UNISTAR들의 인성 교육과 리더십 함양을 위해 마련된 교육과정으로 모든 학생이 졸업 전에 이수해야 하는 필수 과목이다.
동아리 소개는 학부생뿐 아니라 대학원생까지 연합해 백패킹(backpaking)에 나서는 ‘유니힐(Unihill)’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 페이지에서는 늦가을 간월재의 아름다운 풍경도 만끽할 수 있다.
UNIST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최근 사이언스(Science)에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한 양지은 박사, GFP와 삼성휴먼테크 모두 석권한 최서진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대학원생의 이야기도 눈길을 끈다.
이밖에도 생명공학연구를 든든히 지켜주는 UCRF 생체효능검증실과 과학철학, 울산과 고래 이야기 등 다채로운 읽을 거리도 준비돼 있다.
UNIST Magazine은 매호 1만 7000부씩 인쇄돼 전국 고등학교와 정부 기관, 소식지 구독자 등에게 배달된다. 학생들이 자주 접하는 PC나스마트폰으로 소식지를 접할 수 있는 전자책(E-book)으로 제작되고 있다. 책자는 홍보팀에서 배부하고 있으며, 본관 안내데스크와 학술정보관, 각 학부 행정실에서도 받아볼 수 있다. UNIST 홈페이지에서는 E-book을 볼 수 있다. (바로 가기)